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추진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간의 주장들이 건전한 논의 과정을 밟지 못하고 ‘말꼬리 잡기식’으로 변질되고 있다. 이미 알려진 바처럼 청주시는 청주·청원 통합에 적극적이고, 청원군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통합을 대하는 시각과 처한 상황에 따라 반대할 수도, 찬성할 수도 있다. 그러나 청주시는 통합의 또 다른 당사자인 청원군의 반대에 대해 외부에서 압박을 가하는 자세를 취해 청원군으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청원군 일부에서는 ‘청주시가 청원군을 흡수통합하려 한다’고 우려하며 이같은 논리를 청원군민들에게 중점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실제 청원군에서는 이러한 피해의식을 가진 군민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청원군은 통합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공식적인 자리보다는 자체 홍보매체인 ‘청원군 신문’에 청주와 청원 통합의 부정적 측면을 부각시켜 게재하는 등 반대논리를 전파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청주와 청원의 상급 행정기관인 충북도는 청주·청원 통합과 같은 중대한 사안을 놓고 갈등을 겪는 두 자치단체를 상대로 의견을 조정하고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 내려는 모습을 보여야 함에도 사실상 이 점에 관한 한 상급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충북도가 통합에 반대하는 속내를 가졌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청주와 청원을 통합하기 해서는 두 자치단체 주민들의 주민투표를 거쳐야 한다. 통합에 대한 찬성이나 반대를 결정할 최종 권한은 주민들에게 있음에도 이에 관한 논의 구조에서 정작 주민들은 빠진 채 청주시장과 청원군수를 필두로 한 공무원들이 좌지우지하는 것은 주객이 전도된 꼴이다. 이제부터라도 청주시와 청원군은 일방적 주장만 반복하지 말고 통합논의의 주체인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논의구조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주민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