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와 충남대의 통합논의에 이상기류가 흐르는 것은 통합에 대한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한 채 추진되기 때문이다. 대학을 둘러싼 생존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대학이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대학간 통합논의가 이뤄지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통합의 필요성에 얼마나 공감을 하며, 통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적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인식하지 못한다면 ‘통합을 위한 통합’의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된다.

정부가 대학간 통합을 강력히 요청하며 통합에 따른 인센티브와 그렇지 못한 경우의 재정적 불이익을 공공연히 밝힌다고 해서 대학 구성원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는 통합이 추진되는 것은 목적과 수단이 전도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총장을 비롯한 대학당국의 수뇌부끼리 통합추진을 약속하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밀어붙이는 방식으로는 화학적 통합은 말할 것도 없고, 물리적 결합조차도 이루기 어렵다. 대학간의 통합은 의사결정 과정과 집행에 있어서 말 그대로 대학다운 절차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대학 구성원뿐 아니라 대학의 존립근거라고 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충북대와 충남대의 통합 논의를 지켜보면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점은 과연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에 통합의 당위성을 얼마나 설명했으며 어느 정도의 공감을 얻었느냐는 것이다.

대학이 사회·경제적으로 독립된 지위를 가질 수도, 가져서도 안 되지만 요즘처럼 비 이성적 분위기가 팽배해진 사회현상을 대학이 무비판적으로 수용해 학문연구와 강의라는 대학의 본질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해서는 곤란하다. 통합이든 구조조정이든 대학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지 인기몰이식이나 상업주의적 접근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충북대는 충남대와의 통합추진에 앞서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로부터 동의를 구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