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물드는 청주…27일 충북예술제 개막
예술로 물드는 청주…27일 충북예술제 개막
  • 김정애 기자
  • 승인 2019.09.1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3일까지 열려…10개 회원협회·6개 시군예총 참여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충북도연합회가 매년 개최하는 충북예술제가 올해로 환갑을 맞았다. 1959년 11월 3일 청주공고 교정에서 첫 선을 보인 충북예술제는 60년이 지난 올해 61회가 열린다.

충북예술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고 충북도·충북도교육청이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경계, 그 사념의 불꽃으로 놀다’를 주제로 이달 27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일주일간 청주예술의전당·청주아트홀·청주문화관 등에서 펼쳐진다.

임승빈 충북예총 회장은 “관념과 관습, 통념의 세계에서 벗어나 경계로 나설 때 비로소 새로운 창조가 가능하다는 관점에서 올해 행사를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충북예총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개막식을 의전 위주의 행사에 그치지 않고 개막공연 성격으로 추진한다. 올해는 10개 회원협회와 6개 시·군예총이 참여한다. 시·군예총에서는 진천예총이 새로 합류한다. 전체 행사는 의식행사 2건, 공연행사 21건, 전시행사 4건, 초청강연회 1건 등 28건으로 구성했다.

27일 오후 7시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은 주제·축하공연과 41회 충북예술상 영상과 시상(창작 김경호·안진상, 공로 반영호), 군무와 팝페라 가수 정세훈씨 등 초청공연으로 꾸며진다.

협회별 주요 행사로는 건축가협회가 ‘2019 충북건축대전’을 청주문화관에서 충북청주건축가회원들의 작품과 대학건축학과 학생들의 작품을 축제기간동안 함께 전시해 충북도민의 건축과 도시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무용협회는 ‘old&new dance festival’을 주제로 오는 29일 오후 6시 청주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창작무용의 추이와 한국 춤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춤 한마당무대가 열린다. 문인협회는 오는 28일 오후 1시 청주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충북문인협회 회원과 일반시민들이 함께 하는 시낭송대회를 통해 타 문학단체간 상호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미술협회는 청주예술의 전당 대전시실에서 올해 충북예술제의 주제인 ‘경계, 그 사념의 불꽃으로 놀다’를 전제로 한 ‘충북미술의 전망과 2019 신진작가의 표상전’을 통해 현대미술의 경계를 넘어 충북미술의 미래를 가늠해 본다. 사진작가협회는 ‘충북도 사진작가 회원전’이 청주예술의 전당 소전시실에서 사진작가협회 회원 작품 중 우수작 160여점을 선정, 전시한다.

연극협회는 충북우수연극공연으로 선정된 ‘엄마의 치자꽃’을 오는 30일 청주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공연하며, 연예예술인협회는 오는 28일 오후 1시 30분 청주예술의 전당 청주아트홀에서 ‘성인가요 열린콘서트’를 개최한다. 

영화인협회는 ‘제3회 세계가족영화제’를 오는 28일 오후 6시 청주 배티공원에서 개최하며, 음악협회는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오는 28일 오후 7시 ‘테마 콘서트·순수음악과 대중음악 그 경계를 묻다’를, 29일 오후 7시 30분 ‘제14회 직지 팝스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를, 10월 3일 오후 7시 ‘제8회 청소년 돕기 자선음악회’를 공연한다. 이밖에 ‘뮤직프렌즈 10주년 기념음악회’와 ‘성악앙상블 콰트로와 함께하는 희망음악회’가 청주아트홀에서 축제기간동안 열린다.

시·군예총별 행사로는 청주예총이 연극공연 ‘지상최후의 농담’을 오는 10월 2일 오후 7시30분, ‘제2회 직지합창대전’은 오는 10월 3일 오후 1시에 각각 청주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개최된다. 제천예총은 제천 의림지 탄생과 수주섬의 전설을 이야기한 제림연가 ‘묵의 노래’(10월 3일 오후 3시)를, 옥천예총은 옥천예술인들의 음악적 기량과 국악의 흥을 보여주는 ‘perfume:옥천의 향기를 전하다’(28일 오후 5시)를, 괴산예총은 ‘괴산청소년오케스트라 희망나눔 연주회’(29일 오후 5시)를, 단양예총은 ‘단양드림음악회’(10월 3일 오후 5시30분)를, 진천예총은 ’Family Music Festival’(28일 오후 5시30분)을 청주아트홀에서 공연한다.

이밖에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유성호 문학평론가의 명사초청강연회가 10월 1일 오후 3시 청주예술의 전당 대회의실에서 개최되며 특별회원 단체행사로 충북공예가협회의 회원전이 청주문화관 제3전시실에서 축제기간동안 전시된다. 추진위원회가 올해 주목할 만한 행사로 꼽는 것은 다음 달 1일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국악협회가 진행하는 ‘박팔괘 추모음악회 및 학술 심포지엄’이다. 이 심포지엄은 청주지역 전통 농사 기법인 ‘강서 농자놀이’와 민속놀이 재현은 물론 청주농악의 계승문제를 집중 점검한다. 문의전화 ☏043-255-888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