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일 ‘진·선·미’ 테마 개최…참여·체험 강화
학술심포지엄·젓가락 마스터 클래스·특별전 등 열려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오는 20~22일까지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일원에서 ‘2019 젓가락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콕! 집다’라는 주제아래 ‘진·선·미’를 테마로 사흘간 펼쳐질 이번 축제는 예년에 비해 참여·체험형 프로그램들을 강화해 시민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올해 페스티벌 첫 번째 테마(진)로 젓가락의 문화적 가치와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논할 학술심포지엄이 21일 오후 3시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심포지엄은 한중일 3국의 젓가락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젓가락문화 발전을 위한 한중일 3국의 제언’을 주제로 진행된다.

두 번째 테마(선)는 젓가락 마스터 클래스, 젓가락 경연대회, 동아시아 공연 등이 예정돼 있으며 젓가락을 주제로 한 차별화된 체험과 공연이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된다.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는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나만의 젓가락·수저만들기’를 비롯해 ‘헌 수저 줄게 새 수저 다오’ 등이 있다.

젓가락페스티벌에서 세상에 딱 하나뿐인 나만의 수저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수저전문 생산기업인 ㈜코스틱의 후원으로 집에서 사용하던 헌 수저를 가져오면 새 수저를 ‘득템’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세 번째 테마(미)는 동아시아의 역사와 삶을 관통하는 젓가락 문화의 진수를 선보여줄 ‘젓가락특별전’이다. 이번 전시는 ‘40인의 식사도구 특별전’과 캡스톤 디자인 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시를 통해 젓가락이 식사도구를 넘어 식탁에 미학을 더해줄 아름다운 수저와의 만남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인 젓가락 개발을 통해 다양하고도 기발한 디자인의 젓가락 상품을 선보여온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의 ‘캡스톤 디자인 전’도 함께 해 젓가락이 가진 글로벌 문화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알린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박상언 사무총장은 “축제의 계절답게 여러 축제가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되고 있지만 ‘콕! 집어’ 젓가락 페스티벌과 함께 한다면 후회 없는 가을이 될 것”이라며 “젓가락의 ‘진’수를 만나고 젓가락이 ‘선’물하는 일상의 기쁨을 누리면서 식탁의 ‘미’학을 발견할 2019 젓가락페스티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젓가락 페스티벌은 한중일 동아시아 삼국의 삶과 역사 속에 함께 해온 일상의 도구 ‘젓가락’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고 새로운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청주가 동아시아문화도시로 선정됐던 2015년부터 이어온 축제로,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