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수막 내걸고 이름 알리기 총력…물밑경쟁 치열
한국당 “청주 지역구 석권”…민주당 “상당구 탈환”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7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입지자들이 추석 명절 민심을 얻기 위한 숨 죽인 물밑 경쟁을 벌였다.

선거를 앞둔 명절은 민심 향배를 가늠할 중요한 변곡점이 된다. 이로 인해 내년 총선 출마에 뜻을 둔 입지자들이 선거구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얼굴과 이름 알리기에 열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당직자들은 추석 연휴기간 청주 육거리시장을 방문해 지역 상인들의 목소리를 듣고 청주지역 시민들과 만났다.

연휴 기간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등 민주당 당직자와 현역의원들은 추석민심을 잡기위해 곳곳을 누비며 발품을 팔았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역시 도내 각 시·군 지역의 전통시장을 찾아 총선을 대비한 지지층 확보에 열을 올렸다. 정우택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각 당협위원장들은 일일이 시민들과 만나 지지층 챙기기에 힘을 쏟았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김수민 도당위원장 직무대행과 김종대 정의당 충북도당위원장도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약속하며 시민들과 만났다.

정치권은 추석 차례상 민심의 화두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꼽았다.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과 조국장관 임명의 무리수를 성토하며 민심 잡기에 나섰다.

정우택 도당위원장 “조국 장관 임명강행으로 경제와 안보는 물론 문재인 정부의 총체적 난국이 이번 추석 민심을 통해 적나라하게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민 도당위원장 직무대행도 “문재인 정부는 국가 운용능력을 잃어버렸다”며 “조국 사태에서 보듯 도덕성마저도 크게 훼손시키며 국민에게 많은 실망과 좌절을 안겨줬다”고 말했다.

이어 “20~30대를 중심으로 정의와 공정이 훼손된데 대해 박탈감과 분노가 극에 달했다”며 조국 장관 임명 문제를 부각했다.

내년 총선에서 충북 8개 선거구 중 절반을 차지하는 청주 선거구는 경쟁이 치열하다.

한국당은 청주 4개 지역 석권을, 청주권 3명의 국회의원을 보유한 민주당은 청주 상당구 탈환을 목표로 하고 있어 정치권 선거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우택 한국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일찌감치 16년 동안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한 청주 서원·청원·흥덕을 탈환 의지를 밝혔다.

지역 정계에 따르면 한국당은 정 위원장을 비롯해 김양희 흥덕구 당협위원장과 최현호 서원구 당협위원장의 출마가 유력하다.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청주 청원구는 뚜렷하게 거론되는 인물도 움직임도 없다.

여기에 대구고검장을 지낸 윤갑근 변호사가 청주 상당 출마로 마음을 굳힌 상태다.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을 지낸 신용한 서원대 석좌교수의 등판 가능성도 있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한국당 소속으로 출마를 준비하는 인사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 공천장을 거머쥐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민주당 충북도당 입장도 마찬가지다. 정 위원장의 텃밭인 청주 상당을 탈환하고 나머지 3개 지역구는 수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상당 지역구는 국회 부의장을 지낸 홍재형 전 의원이 정 위원장에게 패한 2012년 19대 총선 이후 민주당이 깃발을 꽂지 못하고 있다.

이곳의 출마 후보로는 정정순 지역위원장과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이현웅 한국문화정보원장,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청주 흥덕이 지역구인 도종환 의원의 차출설도 나오고 있다. 도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 출마를 강하게 밝히고 있지만 정 위원장에 맞설 마땅한 대항마가 없으면 차출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내년 총선에서 청주 지역구 석권을 놓고 거대 여야 정당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의 바람대로 될지 아니면 각각 몇 곳에서 승리할지에 관심에 쏠린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추석 차례상 민심이 어느 정당을 향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한편, 내년 총선의 가장 큰 변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에 따른 선거제 개편과 선거구 획정 문제다. 여야 4당이 추진중인 선거제 개편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충북은 1석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