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이 혁신도시 대상에서 배제되는 줄도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수선 떠는 모습은 충북도정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정부가 각 시·도마다 한 군데씩 혁신도시를 건설하기로 했으나 충북의 경우 ‘오송생명과학단지’를 혁신도시로 간주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때문에 정부가 충북지역을 혁신도시 건설 대상에서 제외시킬 방침이라고 한다. 문제는 충북도의 정보부재와 무기력한 대응에 있다.

오송을 혁신도시의 모델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은 이미 지난해 8월 31일 ‘혁신도시 건설 추진안’ 발표 때부터 공공연히 알려진 바 있다. 혁신도시를 각 시·도에 한 군데씩 배정키로 하는 원칙을 정한 데다가 오송을 혁신도시의 모델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라면 정부는 오송을 충북 몫의 혁신도시로 간주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충북도는 이에 대응하는 실질적 조치를 취하지도 못한 채 이제와서 ‘오송 단지를 혁신도시라고 보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고 뒷북을 치며 나섰다.

본보에서는 지난해 9월에 국가균형발전위 관계자를 상대로 ‘충북의 경우 오송이 혁신단지에 포함됐다’는 점과 ‘충북도내에 다른 혁신도시 건설 계획은 없다’는 내용을 취재해 보도한 사실이 있다. 혁신도시에 관한 정부의 입장이 확정 단계에 이르기까지 충북도는 ‘협조 건의’만 하고 이렇다할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이처럼 충북도가 맥을 놓고 있다가 당하는 사례는 처음이 아니어서 새롭지도 않지만 이런 무기력한 대응이 야기하는 충북지역 발전의 정체 내지 후퇴라는 결과는 돌이키기 힘들 정도로 클 게 분명하다.

혁신도시에는 지방이전의 효과가 큰 공공기관을 집단 이주시키는 형식이어서 끝내 충북이 배제된다면 충북으로서는 오송단지 덕분에 더 많은 기회를 잃는 꼴이 되고 만다. 충북도의 단견과 대응력의 한계가 어디까지 인지 도민들은 불만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