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학교 병원 파업을 바라보는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가운데 지난해 40일 파업에 이어 올 들어 파업 42일째 맞고 있어 환자들을 볼모로 한 파업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 도민들의 원성이 높다.

특히 일각에서는 환자들을 볼모로 한 충북대학교 병원 파업이 진화될 수 있도록 도내 각 기관·단체장들이 적극 나서야 할 때라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난해 40일 장기파업에 이어 지난 6월 13일부터 시작된 충북대학교 노·사 양측은 23일 현재까지 23차 교섭을 마쳤으나 서로 엇갈린 쟁점사항을 요구하며 이렇다할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현재 노동조합측은 △지난해 단협 미 이행부분 이행(정원대비 결원인원 충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대우수당 및 특별상여금 미지급분 지급) △현안문제 해결(용역전환거부자 4명 원직 복직, 피켓팅 관련 징계자 징계 철회 등) △퇴직금누진제폐지에 대한 논의는 향후 논의 한다 △임금인상률은 타 국립대학병원의 총액임금 인상률의 평균치로 한다는 주 쟁점사항을 내놓고 있다.

반면 병원측은 퇴직금누진제폐지에 대한 논의는 의미 없다고 일축하는 한편 퇴직금누진제 폐지를 전제로 한 일괄타결을 주장하고 있다.

또 당초 경영악화를 이유로 10% 임금 삭감을 주장하던 병원측은 최근들어 경영이 호전된다는 이유로 동결 수준까지 상향조정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노·사 양측의 주 쟁점사항이 엇갈려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충북대학교 병원의 장기파업은 불 보듯 뻔한 일이며 노·사 양측의 양보만이 유일한 타결책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청주지방노동사무소 관계자는 “노·사 양측의 양보 없이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파업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는 전혀 예측이 불가능하다”며 “단 노·사 양측의 합의하에 노동위원회 또는 노동사무소측에 임의중재를 하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