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국보고회 개최…피해 상황 점검·복구 방안 논의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제13호 태풍 ‘링링’으로 충남 곳곳에서 큰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도가 피해 복구 및 지원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 투입한다.(사진)

도는 9일 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실·국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풍 링링 피해 복구 실국보고회’를 개최했다.

당초 예정된 ‘2020 시책보고회’를 연기하고 긴급하게 연 이날 보고회는 태풍 피해 상황 및 응급복구 추진 및 조치계획 종합 보고, 시설 소관별 실·국 보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태풍 링링으로 인해 도내에서는 9일 오전 9시 기준 사망 1명, 부상 2명, 1가구 5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농작물 피해는 △도복 2천181㏊ △낙과 2천4㏊ △시설물 121㏊ 등 13개 시·군 4천501농가 4천323㏊로 집계됐다.

수산시설은 △어천 8척 침몰·파손 △양식시설 3개소 등 4개 시·군에서 16건의 피해가 발생했으며, 축산시설 피해는 6개 시·군 25동 1만4천285㎡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학교 시설 피해는 8개 시·군 55개교 71건 △문화재 8개 시·군 16건 △주택 7개 시·군 214건 △도로 25건 △정전피해 11개 시·군 5천172건 △가로수 도복 등 기타 피해는 419건으로 나타났다.

도는 피해 조사 및 응급 복구와 함께, 농가 대상 벼 일으켜 세우기 지원과 낙과 줍기·팔아주기 등을 중점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는 이달 말까지 각 실·국별로 농가 일손 돕기에 나서며, 군부대 등 유관기관에도 일손 돕기 등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낙과 피해 농가를 대상으로는 도가 지원중인 직거래장터나 농사랑 등과 연계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

도는 이와 함께 중앙정부에 △농작물 재해보험 농가 자부담 경감을 위한 국비 지원 확대 △손해사정 시 낙과 외 마찰로 품질이 저하된 과수까지 포함해 평가 △피해 사실 확인 및 손해평가 신속 실시, 보험금 조기 지급 등을 건의할 방침이다.

침몰 및 반파 선박 8척에 대해서는 인양을 완료하고, 태안 지역 가두리 피해 양식 시설은 응급 복구를 마쳤으며, 인양 어선은 추석 전 조선소로 옮겨 수리를 마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태풍 피해 문화재에 대해서는 조사 후 사업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상·하수도시설 피해와 관련해서는 9일까지 피해 현황을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에 입력을 완료하고, 복구 완료 때까지 관리를 강화한다.

양승조 지사는 “이제는 모두가 힘을 합해 피해 복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특히 수확기를 앞두고 피해를 입은 농가에 대한 아픔을 함께 나누고 추석 명절에 불편이 없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조속한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