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장·차관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의 고위 공직자에 대한 기강점검활동이 대폭 강화되면서 충북도내 정치권과 공직사회 등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사정칼날’이 어디까지 미칠 것인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고위공직자 기강점검은 장·차관의 근무점검과 휴가철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과 지방의 1급 이하의 고위공직자들의 부패와 기강해이, 그리고 감사원의 지방자치단체의 특별점검이다.

그러나 도내 정치권과 고위 공직자들은 근무점검과 공사(公私)활동 등을 파악하고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뤄지는 만큼, 정부가 겉으론 부패 없는 깨끗한 사회를 표방하고 있으나 피부로 느끼는 이번 공직기강점검은 내용 면에서는 ‘고강도’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내의 일부 고위공직자들은 사정당국의 공직기강점검의 대상 폭이 복잡한 여자관계와 주벽 등 사생활문제까지 확대하고 있어 여름휴가일정 변경을 검토하는 등 이번 공직기강점검 의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역의 일부 인사들은“사정당국이 이번에도 공직기강을 빙자해 내년 선거에 악용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깔려 있다” 며 “과거의 전례로 볼 때 애꿎게도 ‘미운 털 박힌 공직자’ 몇 명만 잡고 끝내는 것이 아니냐”며 우려를 나타냈다.

도내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단체장이 문제가 될 수 있는 선심행정사례
가 없는지 관련 담당 공무원에게 점검을 지시했다”며“감사원 등 암행감찰 등에 대비해 관련 증빙자료 등을 챙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구조조정차원에서 3년전부터 공직기강확립이 계속돼 실·국장급 고위공무원들의 긴장이 계속돼 왔다” 며 “이번 공직기강점검도 기강확립과 같은 차원일 것으로 보고 각 부서별로 암행감찰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정당국의 한 관계자는 “감사원에서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후 위법사실에 대해 통보할 경우 사정당국의 수사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본다”밝히고 “공직자에 대한 사정은 연중 계속돼야 한다는 것이 사정당국의 기본입장”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