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24시간 3교대 비상 근무
도교육청도 전담반 꾸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이 6∼7일 충북 전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도내 지자체들이 긴급 대비 태세에 들어갔다.

충북도는 5일 한창섭 행정부지사 주재로 도내 11개 시·군이 참여하는 태풍 대비 긴급대책 영상회의를 열었다.

도는 우선 태풍 예비특보 단계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24시간 3교대 비상 근무체제로 전환한다. 피해가 발생하면 소관 시설 담당별 사고수습대책본부가 즉시 가동된다.

노후 저수지나 급경사지 등 재난 발생 우려 지역 149개소와 침수 우려 취약도로 15개소에 대한 긴급 예찰도 진행하고 있다. 이들 지역에서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554개의 예·경보 시설을 통해 주변 지역에 신속히 전파할 방침이다. 둔치주차장이나 침수 우려 취약도로는 집중 호우 시 사전 통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도는 이재민 발생에 대비해 응급 구호물자 3천370세트와 취사 구호물자 1천568세트를 준비하고, 745곳의 임시거주 시설도 확보해 놨다.

농가 피해 예방을 위해 농업시설, 수리시설, 복구 자재 등을 사전 점검하는 한편 낙과 피해가 우려되는 사과·배 등 과수농가에는 조기 수확을 독려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SNS와 전광판, 홈페이지, 재난 문자 등을 통해 실시간 전파할 호우·강풍 상황에 주목하고, 피해가 발생하면 신속한 응급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교육청도 상황관리전담반을 운영하는 등 비상 근무체제를 가동한다. 도교육청은 각급 기관과 학교에 실시간 기상특보 모니터링을 철저히 해 태풍과 집중호우로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했다.

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등·하교 시 통학 안전지도 등 선제 조치를 할 것도 학교에 당부했다.

태풍으로 인한 피해 예상 시 등·하교 시간 조정이나 교육 활동의 실내 활동 전환, 학교 취약시설 사전 안전점검, 공사 현장 공사 중지, 태풍 대비 학생 안전 행동요령 교육도 요청했다.

태풍 관련 기상 상황 확인·전파와 유관기관 간 원활한 공조체계 유지, 이재민 임시 수용시설 지원 등 지자체 요청사항에도 적극 협조할 것을 강조했다.

지역 행사나 축제도 대부분 연기됐다. 괴산군은 6∼7일 이틀 동안 열 계획이었던 괴산 청천 환경문화축제를 다음 달로 연기했다. 축제 개최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충주시도 7~8일 이틀 동안 충주시 산척면 고구마 육묘장에서 ‘제15회 천등산 고구마 축제’를 열기로 했으나 8일 하루로 축소 운영키로 했다.제천시도 7일 오후 7시 여름광장(옛 동명초교) 열려던 ‘제23회 박달가요제’를 다음달 19일로 미루기로 했다.

7일과 오는 8일 음성군 음성읍 설성공원에서 두 차례 열기로 했던 ‘우리 가락 우리 마당 음성으로 떠나는 국악 나들이’ 공연도 연기했다. 우선 오는 20일 공연하고 또 한 차례 공연은 추후 결정할 방침이다.

보은군 속리산면 구병리 아름마을의 ‘산골한마당 풀꽃축제’는 6일에서 오는 10일로 개최 일자가 변경됐다.

6일부터 오는 8일까지 열리는 청주읍성 큰잔치는 7일 예정된 대부분의 외부행사를 하루 연기하기로 했다.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청주 일원에서 열리는 25회 충북 학교 스포츠클럽대회 일정은 일부 변경된다. 실내경기는 예정대로 진행하되 풋살과 티볼 경기는 연기하기로 했다.

축구와 야구 등의 실외경기는 경기 시간을 일부 조정해 운영할 예정이며, 태풍으로 경기를 진행하지 못하면 추첨 등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같은 기간 충북자연과학교육원에서 열리는 충북과학교육축제도 야외에 설치 예정이던 축제 부스 65개를 원내 연수관에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