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도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2020년 일본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에서 욱일기 사용을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욱일기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사용했던 전범기로 일본 황실이 숭배하는 떠오르는 태양의 의미가 담겨있다.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면서 수많은 국가와 인류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안겨줬던 일본이 사죄는커녕,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이자 평화를 상징하는 올림픽에서 군국주의의 상징인 전범기를 휘날린다는 상상만 해도 끔찍한 광경이다.

욱일기는 일본이 일으켰던 침략전쟁으로 고통을 받았던 피해국들에 의해 독일의 나치가 사용했던 ‘하켄크로이츠’ 처럼 전범기로 널리 인식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데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욱일기가 일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특별한 정치적인 의미가 담겨있지 않다며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국제사회의 비난을 자초하고 있는 상황이다.

욱일기에 정치적 색채가 전혀 없다는 일본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위해 중국을 방문했던 자국의 응원단에게 경기장 내 욱일기 사용 자제를 권고한바 있어, 어불성설이다.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과 같이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 언제나 존중되어야 할 가치를 우리는 ‘보편적 가치’라 일컫는다.

때문에 유럽에서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부정하고 말살했던 독일의 나치즘에 대한 역사적 평가에 대해 상당히 엄격하다. 현재에도 인종차별 문제를 포함해 ‘하켄크로이츠’사용을 ‘반나치법’을 통해 철저히 규제하고 있다.

패전국인 일본은 한반도를 둘러싼 동아시아 지역의 지정학적 특수성을 교묘히 이용해 군국주의 부활을 지속적으로 꿈꿔왔으며, 아베정부는 이번 도쿄올림픽을 신군국주의 부활의 선포식으로 삼을 요량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성노예 문제 등 광범위한 역사왜곡에 이어 지속적인 독도영토 주장, 욱일기 사용 시도 등 일본 정부가 이어나가고 있는 행보는 과거 태평양전쟁을 포함해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 지배의 정당성을 강화하고 신군국주의의 부활을 꿈꾸려는 의도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다.

현재 대한민국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로 일본정부가 연이은 경제보복 조치를 취한 것과 관련해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를 발표하며 강경한 대응을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도쿄올림픽이 약 1년 앞으로 다가왔다.

인류 최대의 축제여야 하는 올림픽이 개최국의 불순한 의도를 통해 인류의 ‘보편적 가치’ 를 위협하는 이벤트로 전락한다면 우리정부는 참가문제를 재고해볼 필요가 있다. 아니, 어쩌면 2020년에 개최됐던 올림픽에 많은 국가들이 이러한 이유로 참가를 거부했다라는 사실이 훨씬 더 의미 있는 역사로 남을 수 있을 것이다.

국제사회와의 적극적인 연대와 올림픽 보이콧을 포함한 더욱 강경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