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장관 만나 “주민 건강 영향조사 결과 나올때까지 인허가 중단해야”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2일 환경부에 청주시 소각장 신·증설 사업 인허가 중단 요청 의견서를 제출했다.(사진)

변 의원은 이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청주 청원구 북이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 영향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현재 추진 중인 소각장 신·증설 사업의 인허가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 환경보건위원회는 지난달 6일 북이면에 소각시설이 밀집돼 있고 일부 암종 발생률이 다른 지역보다 높으며 환경오염측정망이 없다는 점을 들어 건강 영향조사를 해 달라는 주민 청원을 수용했다.

변 의원은 “건강·생활환경에 대한 우려로 건강 영향조사를 하게 되는 만큼 청주지역 소각장 신·증설에 대한 환경부의 향후 입장은 근본 원인에 대한 해결 의지 유무를 보여주는 척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민의 건강권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속해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에는 전국 소각용량의 18%를 처리하는 6개 소각장이 있으며, 3개 소각장 신설이 추진되고 있다. 신설이 완료될 경우 청주에서 처리되는 소각용량은 전국의 26%로 늘어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