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과 관련, 규탄의 목소리가 점점 거세지고 있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와 자치단체, 지방의회, 정당 등은 연이어 성명을 발표하거나 궐기대회를 열어 일본의 망동을 규탄하고 있다. 21일엔 국내 거주 일본 여성들의 입장 발표도 있었다. 충주 거주 일본 여성 15명은 이날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제정은 한·일 관계를 악화시키는 잘못된 일로 시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 국민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독도는 한국 땅”이라고 분명하게 명시하고 조례폐지와 고이즈미 총리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일본의 공식 반응은 아직까지 시마네현의 입장과 한치도 다르지 않다.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는 기존 주장은 완곡하지만 여전히 완강하다. 결론부터 말하면 독도 문제의 완전해결은 가까운 시일 내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대응 역시 냉정하고 체계적이어야 한다. 감정에 치우친 극단적 행동은 실리와 명분을 동시에 잃게 할 수 있다. 독도와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 등은 내일 금방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차근차근 학문적으로, 역사적으로, 외교적으로 선수를 치고 우위를 점해야 해결이 쉽다.

일본은 식민 지배로 한국인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주고도 ‘한국 근대화에 기여했다’고 말하는 파렴치함을 갖고 있다. 태평양전쟁을 일으키고도 ‘원폭피해국’으로 선전하는 이중성은 놀라울 정도다. 그러나 60년에 걸친 일본의 이 전략은 많은 국제서적 등에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케 하는 데 성공했다. 대한민국 정부는 이 점을 한시도 잊어선 안 된다.

많은 일본인들은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충주 거주 일본인들의 행동이 이를 잘 입증하고 있다. 정부는 이런 움직임들을 적절히 활용, 편협한 역사관이 결국 자기 발등을 찍는 일임을 일본이 깨닫도록 해야 한다. 그러자면 일본 등 외국 시민단체와의 연대활동이나 정부·시민단체 간 유기적 연계가 필요하다. 특히 국제사회로 나가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적극적인 작업이 시급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