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시행(8월 28일)을 앞두고 충북지역 경제관련 유관기관이 도내 기업 피해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일본에서 관리하고 있는 1천120개 전략물자 중 기존에 개별허가를 받아야 했던 민감물자 263개를 제외한 857개 비민감물자도 28일 이후에 일반포괄허가에서 개별허가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충북중소벤처기업청 등 경제 유관기관이 참여한 이날 협의회에서는 도내 중소기업 애로신고센터 운영현황, 자금 및 해외 대체구매처 발굴 등 각 기관에서 대응하고 있는 일본 수출규제 극복을 위한 정보 공유와 협업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상호 신속히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참여기관들은 향후 기관별 가용자원을 적극 활용, 일본 수출규제 대응 전략 설명회, 맞춤형 컨설팅 및 자금지원 등으로 경영애로 해소를 지원하는 한편, 수출 규제 품목을 포함한 핵심부품소재의 국산화 개발과 조기 생산이 가능한 유망기업을 공동으로 발굴·육성하기로도 했다.

이태원 충북중기청장은 “일본 수출규제, 미중 통상 분쟁 등 불안정한 글로벌 수출환경 속에서도 지난달까지 충북 중소기업의 수출이 증가하고, 수출비중도 늘어난 것은 우리 충북지역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하지만 지금은 일본 수출규제의 불확실성이 점차 증대되는 상황인 만큼 수출지원 유관기관들과의 한층 강화된 협업을 통해 일본 수출규제 극복은 물론 충북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협의회 참여기관은 충북중소벤처기업청, 충북도, 청주세관, 충북테크노파크, 충북기업진흥원, KOTRA 충북지원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한국무역보험공사·한국무역협회·한국은행·한국수출입은행 충북본부, 기술보증기금·신용보증기금 청주지점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