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의과대학 연구팀
소포로리피드 효과 확인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산학융합본부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은 마두카(Mad huca longifolia·사진) 나무 씨앗에서 생물계면활성제 소포로리피드(Sop horolipid)가 탈모증상 완화에 효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연구팀은 충북도와 충북산학융합본부의 지원을 받아 인체적용 시험과 세포 실험을 통해 이를 규명했다. 소포로리피드는 인도 산악 지역에서 자생하는 마두카 씨앗 등 식물성 오일을 발효해 얻어지는 대사 물질이다.

실험 결과 탈모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변화 평가에서 모발 수가 증가했다.

마두카 소포로리피드가 함유된 시험물질을 24주간 투여한 시험군의 경우 두피 1㎠당 176개에서 183개로 늘어났다. 반면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은 173개에서 171개로 오히려 감소했다.

연구팀은 콜라겐 분해요소를 억제하거나 콜라겐 생성을 향상하면 자연적인 노화로 인한 탈모를 개선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마두카 소포로리피드를 투여한 실험에서 콜라겐 분해요소의 억제율은 55%, 콜라겐 생성은 98%가 증가됐다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충북산학융합본부에 입주해 있는 전문바이오업체에 기술이 이전됐다. 한국, 중국, 일본 등에 특허 출원하고 탈모증상 개선용 제품을 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