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와 간담회…교통정책 현황·발전 방향 논의
“다양한 방식 열어 놓고 가능한 범위서 추진 필요”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청주시의 주요 교통정책인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무가선 저상트램’ 도입에 신중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도시건설위는 26일 위원회 회의실에서 시 교통정책과, 대중교통과와 간담회를 열고 교통정책 현황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시는 이날 간담회에서 주요 교통정책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무가선 저상트램 도입 △도심권 주차난 해소 정책 △오송역 버스환승센터 조성사업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나눴다.

도시건설위는 시의 교통정책 중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 미세먼지 문제 절감을 위한 친환경 버스 도입, 대중교통 기반 확충, 철도·항공·도로 등의 교통체계 간 연계 방안을 적절히 추진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무가선 저상트램 도입에서는 신중한 정책 추진을 주문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성급한 추진보다 공영제와 혼합방식 등 다양한 방식을 열어 놓고 가능한 범위에서 추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가 지난 22일 9차 대중교통활성화추진협의회를 열어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기준에 합의하는 등 준공영제 도입에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와는 대조적이다.

도시건설위 홍성각(자유한국당·바선거구) 의원은 지난 2월 22일 4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청주시장 공약에 올해 7월부터 준공영제를 도입한다고 했지만, 시민 혈세가 수백억 이상 쓰여야 하는 준공영제는 서두를 것이 아니라 심사숙고해 더 좋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의원 8명과 집행부 공무원들이 지난 1월 말 부산과 대구의 준공영제를 살펴보고자 출장을 다녀왔다. 두 곳 의회와 집행부가 이구동성으로 서둘러서 시행할 문제가 아니라는 답변을 했다”라고 덧붙였다.

도시건설위가 시에서 추진하는 준공영제 도입에 신중론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도시건설위는 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무가선 저상트램 도입과 관련해서도 시내버스 운영체계 결정 이후 검토할 것과 시행에 앞서 이용 수요와 경제성의 충분한 논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용규 도시건설위원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교통정책 수립 때 신교통수단인 자율주행과 공유교통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며 “도시건설위와 집행부서 합동으로 다른 지자체와 선진지 등의 교통정책을 꾸준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