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주한 日 대사관 경제공사 불러 구술서 전달
백색국가 제외 대응 위한 우회적 압박 카드로 풀이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외교부가 19일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처리 계획을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일본 정부는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 주장하고 있는 오염수 방류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청사로 니시나가 토모후미(西永知史)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불러 이 같은 우리 정부 입장을 담은 구술서(외교서한)를 전달하고 향후 처리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구술서(note verbale)는 상대국에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쓰는 외교공문으로 질의·의뢰·통고 등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서명 대신 관인을 날인하며, 자국과 상대국을 모두 3인칭으로 표기하는 것이 관례다.

정부가 일측에 전달한 구술서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우리 정부가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대한 보도와 국제환경단체의 주장과 관련, 사실 관계 확인과 향후 처리계획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하는 한편 향후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도 후쿠시마 원전 처리 계획 등을 포함한 제반 대책을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권 국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가 인근국인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주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한일 양국이 함께 모색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권 국장은 또 지난해 8월 이후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관련,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설명을 하고 몇 차례 양자협의를 하는 등 대화를 지속해온 점을 평가했다. 다만 일측이 아직까지 오염수 현황과 처리계획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보다 투명하고 상세하게 정보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니시나가 공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본국에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또 앞으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관한 관련 정보를 한국 정부 와 국제사회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설명해나갈 것이라는 일측의 입장을 설명했다.

정부의 이번 서한 전달은 일본이 민감해하는 원전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우회적으로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응하기 위한 대일 압박 카드로 풀이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