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연대회의·시의회 “반 분권적 발상” 지적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KBS충주방송국 통폐합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가 KBS충주방송국 통폐합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KBS충주방송국 통폐합 계획이 알려진 가운데 통폐합을 반대하는 지역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지난 16일 충주시청 4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KBS는 최근 악화되는 재정상황에 대한 대책으로 지역 방송국의 기능을 대폭 축소하는 등 주요기능을 청주KBS로 이전하는 2019 비상경영계획안을 내 놓았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국의 핵심 기능인 TV와 송출센터, 총무직제를 광역총국으로 이전한다는 계획은 오히려 언론의 자치-분권과 지역 언론 활성화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이는 기능 이전이라기보다는 사실상 지역방송국 폐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영방송인 KBS가 본사만 살리고 지역을 없애겠다는 반 분권적 발상으로 지역방송국 존폐가 비용절감 차원에서만 거론됐다”며 “지역주민들로부터 수신료를 납부 받아 운영되는 KBS는 지역 시청자들이 주인으로 지역방송국의 기능조정 등은 지역시청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공영방송인 KBS의 충주방송국 폐쇄 정책은 지역 시청자들의 정보나 알권리에 대한 소외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충주를 비롯한 제천, 단양, 음성 등 충북 북부권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막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역 내 소중한 자산인 KBS충주방송국 구조조정 철회를 위해 우리 연대회의는 시민단체, 시민들과 힘을 모아 KBS시청료 거부운동 등 강력한 대응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충주시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충주시의원 전원은 그 동안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풀뿌리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알리고 지역 언론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온 KBS충주방송국의 통폐합을 반대한다”고 전했다.

특히 시의회는 “지역 경제 장기 침체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소외감이 갈수록 깊어지는 가운데 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지역발전을 위한 주요의제들을 적극적으로 발굴 홍보함에 있어 지역 언론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