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교통공단 등 선정… 전담팀 구성

영동군이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발표를 앞두고 이들 기관의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공공기관·혁신도시 유치계획을 수립하고 충북도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관련 부서장을 중심으로 팀을 구성, 중앙의 해당 기관을 방문해 유치 홍보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군이 우선 유치 전략대상으로 삼고 있는 기관은 교통, 문화예술, 국방 등 관련 8개다.

대부분 지역의 잠재자원과 연계된 기관들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국방연구원 △국방품질관리소 △철도인력개발원 △교통개발연구원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교통안전공단 등이다.

이외에 농업진흥관련 기관과 BT·IT산업 연구기관 등도 중점 유치 대상이다.

군은 농업관련기관유치 당위성을 주제로 지난해 7월부터 대정부 건의문 채택, 남부3군 공동대응, 유치기관 방문, 유치제안서 등을 제출하는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지난 10일 공공기관유치추진기획단에서 국방부, 문화관광부, 법제처를 방문하기도 했다.

또한 손문주 영동군수가 이달 중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건설교통부, 농업진흥청을 찾아 국토중심의 교통여건과 영동대학교의 우수인력 및 농업 환경 BIO산업 등 영동이 보유한 잠재력을 최대한 부각시킬 계획이다.

손 군수는 이어 충북도를 방문해 도내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진 영동군이 활력을 찾아야 충북의 균형발전이 가능하다는 뜻도 전달할 예정이다.

군은 또 1만평에서 100만평에 이르는 6개 지구의 유치대상 부지를 계속 확보하고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도로시설, 상하수도시설, 통신망, 전력 등과 도시계획 등 각종 인허가와 세제 등의 행정·재정적 지원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영동군은 지난 1997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개발촉진지구로 지정돼 기반시설을 착실히 준비해 왔으나 국토내륙에 위치한 지리적 한계와 농업중심의 경제기반에 따른 재정취약으로 경쟁력이 떨어져 기업유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번 공공기관·혁신도시 유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을 4월 중 발표하고 8월말까지 시·도와 이전기관간 이전협약 체결해 2012년 지방이전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