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사료로 확인…명백한 역사 왜곡 행위” 주장

 

[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대전시의회 김소연 의원(바른미래당·서구6·사진)이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3일 대전서구 보라매공원에 세운 대전 강제 징용 노동자상은 일본인을 모델로 한 노동자상이다. 노동자상 건립을 규탄한다. 친일 역사 왜곡을 하고 있다. 당장 왜곡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대전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제막식’과 관련해 “우리가 기념하는 자는 강제징용의 피해자인가. 아니면 일본인 노동자인가. 중요한 두 가지 문제로 이념과잉, 감정과잉 시대에 우리가 무엇을 의식적으로 놓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가 ‘강제징용 노동자’로 알고 있는 자료사진 속 남성들은 우리 조상들이 아니고 ‘일본인’들이다. 모든 사료로 확인이 됐다. 교육부에서 이를 인정하고 수정하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럼에도 용산역을 비롯해 추진위가 설치한 동상들은 이 사진 속 남성을 모델로 한 것이다. 이는 명백한 ‘역사 왜곡’ 행위이다”고 주장했다.

또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대전 서구청에 허가를 받지 않고 설치된 것으로 알고 있다. 공원에 조형물 설치를 위해서는 대전시의 ‘공공조형물 건립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한다. 이번 노동자상은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설치의 적법성을 지적했다.

이어 “대전시는 심의위원회에서 철저한 역사적 자료나 고증 등을 거쳐 객관적으로 평가해 역사를 왜곡하는 노동자상을 당장 철거해야 한다. 교과서에서 조차 빠진 잘못된 사진 속 일본인을 모델로 한 동상 건립이야 말로 꿋꿋이 ‘친일’을 자행하겠다는 것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김 의원은 “일본의 만행을 만천하에 알리기 위해 노동자상을 건립하고 뜻을 기리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하지만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고 더욱이 조선의 ‘강제징용 노동자’를 ‘일본인’으로 둔갑시킨 ‘역사 왜곡’ 행위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민노총·한노총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