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제로 가까운 연체 관리·상호금융대상 장려상 등 성과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농협중앙회가 시상하는 최고의 영예인 총화상에 충북 영동 학산농협(조합장 최정호)이 선정됐다.

농협 충북본부는 6일 이같이 밝히고 이날 학산농협 최정호(사진) 조합장이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총화상을 수상했다고 설명했다.

영동군 학산면, 양산면, 용화면 3개면을 관할구역으로 50여개의 영농회와 1천600여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학산농협의 이같은 수상은 전형적인 농촌형 조합으로 어려운 경영여건 속에서도 이뤄낸 쾌거라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학산농협의 혁신은 2017년부터 시작됐다. 그 전까지 만성적인 약체조합의 꼬리표를 달고 농축협 종합업적평가에서도 하위권을 면치 못했다.

이에 최정호 조합장을 비롯한 30여명의 임직원들은 ‘여건만 탓하지 말고 우리도 멋지게 할 수 있다’며 의기투합 했다.

최 조합장은 우선 각 직원 마다 영농회를 배정, 수시로 찾아가 영농현장을 살펴보고 마을회관, 경로당, 사랑방도 들러 사소한 거라도 조합원의 고충해결에 노력하는 모습으로 조합원들의 신뢰와 마음을 얻었다고 한다.

경제사업에서는 새로이 각광을 받고 있는 샤인머스켓이라는 포도 신품종에 대한 보급과 재배기술교육을 적극 실시하고, 포도작목반, 블루베리작목반, 복숭아연구회와 같은 영농단체와 교류,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혼신을 다해 하나로마트(2017년)를 신축해 조합원과 관광객들에게 쾌적하고 저렴한 쇼핑여건을 제공했다.

또한, 농업인 행복버스, 무료한방진료, 게이트볼 대회개최, 결혼이민여성 지원사업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농업인 행복콜센터 사업에도 참여해 낡은 주택 개선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펼쳐 조합원들의 행복증진에 노력했다.

부진의 늪에 빠진 신용사업도 친절과 찾아가는 서비스 등 기본에 충실함을 바탕으로 꾸준히 사업추진에 매진해 2017년 연체율 0.68%, 2018년 0.26% 라는 부실제로에 가까운 연체관리 실적을 이루고, 농촌지역이라 어려움이 많다는 스마트뱅킹도 2017년 충북 1위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학산농협은 2016년 종합업적평가 36위에서 2017, 2018 2년 연속 2위를 달성하고, 상호금융대상 장려상, 산유지유통대상 고객만족도 우수사무소 선정 등 각고의 결실을 맺고 최고의 농축협에 수여하는 총화상을 수상하기에 이르렀다.

최정호 조합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최고가 되겠다는 열정과 집념으로 혼연일체가 되어준 직원분들과 변함없는 애정과 사랑을 보여준 조합원님께 이 영광을 돌린다”며 “총화상에 안주하지 않고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과 농업인 행복증진에 더욱 정진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