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첨복단지 확장 심의 통과
예정지 개발행위 3년 제한 추진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보건의료 연구기업·기관 추가 수요에 대비하고 바이오헬스 관련 기업 유치를 위한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확장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는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확장 예정지에 대한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을 추진한다. 부동산 투기와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기 위해서다.

5일 도에 따르면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조성된 첨복단지 지구 확장이 최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이날 위원회는 확장이 결정된 오송읍 공북리 일원 30만7천㎡에 대한 개발행위를 제한하기로 했다. 기간은 3년이다.

도는 오는 9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 및 지형도면’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어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하고 2020년 6월 행정안전부에 중앙투자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도는 이런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2021년 9월 첫 삽을 뜬 뒤 2024년까지 오송 첨복단지 확장을 완료한다는 구상이다.

도가 첨복단지 확장에 나선 것은 앞으로 바이오헬스 관련 기업 등의 입주 희망이 증가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오송은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해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비전을 발표한 이후 관련 산업의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앞으로 첨복단지 산업용지가 부족할 수 있다는 전망도 영향을 줬다. 113만3천100㎡ 규모인 오송 첨복단지는 지난달 기준으로 78.2%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분양 대상 76만6천690㎡ 중 59만9천359㎡가 완료됐다. 이곳에는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 관련 기관과 연구소가 입주했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과 관련한 비전을 선포하면서 오송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며 “기업과 기관 유치를 위해 첨복단지 확장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