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한반도 영향
태풍 지나고 무더위 주춤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FRANCISCO)가 6일 오후부터 본격적으로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프란시스코는 이날 오전 9시께 일본 오사카 남쪽 약 47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6㎞로 서북서진 중이다. 중심기압은 985hPa, 최대풍속 27m/s의 강도 ‘중’ 태풍이다.

프란시스코는 해수면온도가 29도로 높은 북서태평양과 쿠로시오 난류 지역을 통과하면서 이날 밤 강도를 최대한으로 키울 것으로 예측된다.

이후 일본 큐슈 지역을 지나면서 지면과의 마찰로 다소 강도가 약화한 상태로 6일 오후 제주도 동쪽해상을 지나 밤부터 7일 새벽 사이 여수~통영 인근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강도는 해수면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남해상을 지나 남해안에 상륙하면서 수증기 공급 약화, 지면마찰 등에 의해 한풀 더 꺾이겠다.

7일에는 오전 충청도·오후 강원영동으로 이동한 뒤 이날 밤 동해안으로 빠져나가 열대저압부로 약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태풍이 북상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는 6~7일 전국에 50~150㎜의 비가 내리겠다. 지형에 따라 최대 200㎜ 이상, 시간당 20~50㎜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6일 낮부터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전국에 평균풍속 36~72㎞/h로 최대순간풍속은 90~180㎞/h의 강한 바람도 불겠다.

지난 4일 필리핀 마닐라 동북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제9호 태풍 레끼마(LEKIMA)도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해상을 지나 시속 34㎞ 속도로 북상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레끼마는 고수온 해역을 지나 점차 발달하면서 오는 9일 일본 오키나와 서쪽 해상까지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와 우리나라 주변 바람의 방향에 따라 진로가 달라지겠다. 한편 태풍이 지난 뒤 무더위는 한풀 꺾일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