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정치권에 지각변동이 몰아칠 기세다. 충·남북, 대전의 광역자치단체장 세 명 가운데 이원종 충북도지사를 제외한 심대평 충남도지사와 염홍철 대전시장이 각각 자민련과 한나라당을 탈당했다. 이들이 밝힌 탈당명분은 ‘신행정수도 건설의 지속 추진’이다.

두 사람이 신행정수도를 탈당명분으로 삼는 것은 동일하지만 조금 깊숙이 살펴보면 약간씩의 차이를 보인다. 심 지사는“행정도시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민련으로서 한계가 있다”는 것이며, 염 시장은 “행정도시에 반대하는 한나라당에 남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심 지사는 자민련의 존재자체에 회의감을 보이는 것이고, 염 시장은 한나라당에 대한 배신감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결국 심 지사는 자민련이라는 정당의 운명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새로운 정당출현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염 시장은 한나라당이 행정중심도시법에 당론은 찬성하면서 한편으로는 반대입장을 표명하는 등 충청권에 실망을 줬다는 이유다.

이들의 탈당이 가져올 파장이 어디까지 얼마나 미칠지를 예단하기는 쉽지 않으나 충청권에는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게 확실하다. 기초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들의 탈당 도미노 현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일의 경우 대개는 미리 일정한 세를 규합한 뒤 시차별로 행동에 옮기는 게 상례여서 머지않아 다른 움직임이 드러날 수 있다. 아직 구체화 될 시기가 아니기는 하지만 벌써부터 ‘중부권 신당론’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처럼 충청지역의 정치권이 급박하게 돌아가는 뿌리에는 신행정수도뿐 아니라 내년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등의 정치일정과 무관하지 않다.

충청권 시·도지사들의 탈당국면이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더라도 궁극적으로 충청권의 최대 현안인 행정도시와 지역발전을 모색하는데 그 중심을 둬야 한다. 자칫, 자민련의 예에서 보듯이 충청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주의 정당 하나가 복제되는 전철을 밟아서는 곤란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