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규탄시민행동, 3000명 참석하는 촛불행사
소녀상→日대사관→조선일보 행진…퍼포먼스
경찰 "시민들 자발 참여…실제 규모 예의주시"
흥사단, 대진연 등도 일본 규탄 기자회견 열어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일명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한 결정을 규탄하는 시위가 3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열린다.

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한국YMCA·흥사단 등 682개 단체가 모인 '아베규탄시민행동(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7시 옛 일본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제3차 아베 규탄 촛불행사를 개최한다. 참여 신고인원은 3000여명이다.

행사에는 정의기억연대 강제동원공동행동 측 인사의 발언이 예정돼있다. 불매운동 등으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항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모습과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발언이 담긴 영상 상영도 계획돼있다.

소녀상 앞 행사가 마무리된 뒤에는 현재 일본대사관이 있는 트윈트리 타워에서 대형 구호 현수막을 펼치는 퍼포먼스를 할 예정이다.

이후 안국역, 종각역 세종대로를 거쳐 조선일보로 사옥 앞으로 행진할 예정이다.

시민행동 측은 "과거사를 부정하고 침략을 정당화하며, 한반도 평화를 방해하려는 아베 일당에게 우리 시민들의 분노를 보여주자"면서 시민들의 행사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일본 정부 결정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확산하는 상황이어서 실제 규모는 짐작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신고인원은 2000~3000여명 정도인데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어느 정도될지 예의주시 중"이라고 전했다.

사단은 이보다 앞선 오후 2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백색국가 제외 일본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연다.

흥사단 측은 "우리는 과거사를 부정하고, 경제 침탈과 동북아 평화를 깨뜨리며 전쟁을 할 수 있는 나라로 가기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는 아베 정권을 강력히 규탄한다""우리는 100년전 3·1운동으로 전국민이 항거했듯이, 일본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과 국민주권연대는 오후 4시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반일·반한국당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전날 일본 정부는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한국을 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했다. 이달 말께부터 규제 대상은 857개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