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5일 청주문화재야행 ‘여름밤 편’ 개최…가을밤 편은 10월 12~13일 마련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2019 청주문화재야행이 8월 24일~25일, 10월 12일~13일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된다.

청주시는 오는 24~25일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2019 청주문화재야행 여름밤  편’이 펼쳐진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여름밤 편의 부제는 ‘3070 청주의 그날들’로 충북도청~근대문화거리(대성로)~문화동 일양 절충식 가옥(우리예능원)~충북문화관(옛 도지사관사)~청주향교~성공회성당으로 이어지는 도심 속 근대거리를 무대 삼아 진행된다.

문화재 인증 투어의 대표적인 ‘스탬프투어’를 비롯해 어린이, 가족, 연인 등이 한 팀이 돼 미션을 수행하는 체험형 프로그램 ‘미션투어’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유형문화재에 집중해온 기존 전국 문화재야행들의 정형화된 틀을 깨고 유·무형문화재가 펼치는 공연과 체험, 전시도 펼쳐진다.

청주 근대문화와 생활상을 담아낸 퍼포먼스 ‘청주 스캔들’, 지역의 젊은 아티스트들과 함께하는 거리예술 점포 ‘작가미술장터 아트 바자르(Art Bazar) 청주’, 반짝이는 시민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충청도 사투리를 활용한 체험 미션 ‘청주문화재야행 온겨?’와 VR 및 홀로그램 등 미디어로 만나는 ‘옛 청주읍성 밖 마을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사전신청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충북도의 행정기관이자 근대문화재인 충북도청을 배경으로 한 ‘도청 한 바퀴’, 유복을 입고 예절을 배우는 선비체험 프로그램인 ‘유종의 미를 거두다’, 우리 전통 주례를 배우는 ‘향음주례’ 등 기존 프로그램과 청주의 유형문화재와 문화예술교육을 접목한 미션 투어 ‘문롸잇 유람단’, 무형문화재 청주 신선주를 활용한 푸드페어링&문화주막체험 ‘청주 신선주, 달무리주막’ 등 새로운 프로그램들도 진행된다.

사전 신청은 청주문화재야행 공식홈페이지(www.cjculturenight.org)에서 가능하다.

오는 9일에 진행되는 ‘미리 보는 청주문화재야행 투어’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청주시문화재단 관계자는 “10월에는 ‘청주양반과 성안마을 이야기’를 부제로 한 가을밤 편이 기다리고 있다”며 “중앙공원~성안길~용두사지 철당간~청녕각 등 고려와 조선의 건축문화재를 무대로 옛 청주읍성 안 청주양반과 성안마을 사람 이야기가 펼쳐진다”고 말했다.

청주문화재야행은 도심 속 문화재 관람과 동시에 문화재 사이사이에 마련된 공연 전시를 보며 역사와문화재를 인식하는 문화재청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청주시는 2016년부터 4년 연속 공모에 선정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