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교통연구원 찾아 인프라 확충 사업 등 건의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청주공항 사업 반영 노력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북한 관문 공항 지정·육성, 민간 여객기 활주로 재포장 등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청주공항은 올해 들어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여파에서 완전히 벗어난 모습을 보이며 국제·국내선 모두 급성장하고 있다.

도는 시설 개선과 확충을 통해 이 공항을 거점으로 한 에어로케이 운항에 대비하고,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29일 충북도에 따르면 한국교통연구원은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2020~2024년)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 계획에는 향후 5년간 항공정책의 비전과 전략이 담긴다. 전국 공항별 추진 사업을 구체화하지 않지만 방향 등은 포괄적으로 명시한다.

국토교통부는 공항을 보유한 지자체와 각계각층 의견 수렴, 항공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12월 확정 고시한다.

이에 도는 최근 교통연구원을 방문,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한 사업을 건의했다. 최상위 계획인 항공정책 기본계획에 사업 추진의 근거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먼저 청주공항을 북한 관문 공항으로 지정·육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청주공항이 국토 중심에 위치한 장점 등을 부각했다. 앞서 도는 청주공항의 북한 직항로 개설을 통일부에 건의했다.

거점항공사인 에어로케이가 운항에 들어가면 항공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런 내용이 기본계획에 담기면 공항별 세부 사업 등으로 수립할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청주공항 사업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도가 추진하는 사업은 민간 여객기가 이용하는 활주로 재포장이다. 개항 22년을 맞은 청주공항의 활주로는 낡고 오래돼 보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청주공항의 운항등급은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항공기가 착륙할 때 필요한 활주로 가시거리(RVR)가 550m 이상인 카테고리1(CAT-Ⅰ)을 330m 이상인 CAT-Ⅱ로 조정해 달라는 뜻이다. 유도등을 LED로 교체하고 활주로 표면의 착륙 유도선 밝기를 높이는 등 항행 안전시설을 보완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국제선 여객터미널 독립청사 건립도 추진한다. 에어로케이가 내년 초부터 청주공항에서 운항을 시작하면 터미널 공간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

국제선 이용객이 170만명 정도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에서다. 현재 청주공항 국제선 여객터미널의 연간 수용인원은 152만명이다.

도는 계류장 확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계류장은 자동차 주차장과 같은 개념이다. 제주에만 국한된 국내노선을 오는 2025년 개항 예정인 흑산도·울릉도 공항까지 확대하기 위해서다.

충북도 관계자는 “항공정책 기본계획에 청주공항 시설 개선 사업 등의 근거를 마련한 뒤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세부 내용을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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