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측 “해제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 열어달라”
반대 측 “안전진단 D등급…불안해서 못 살겠다”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가 흥덕구 신봉동 일대 운천주공재건축정비사업 정비구역 해제 절차를 진행하는 가운데 토지등소유자들의 찬반 갈등이 격해지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지난 4월 26일부터 지난달 24일까지 60일간 우편조사 방법으로 전체 토지등소유자(1천77명)의 의견을 우편으로 접수한 결과 유효 회신 926명 가운데 과반수인 497명(53.7%)이 사업을 반대했고, 429명(46.3%)이 찬성했다.

시는 의견조사 참여자의 과반수가 사업을 반대해 ‘청주시 정비구역 등의 해제 기준’에 따라 해제 절차를 밟고 있다.

하지만 재건축사업 정비구역 해제를 놓고 찬반 측이 시청·시의회를 잇달아 항의 방문하면서 주민들 간의 갈등과 대립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정비구역 해제를 찬성하는 측은 지난 16일 시청·시의회 정문에서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시의회가 재난이 아니라서 임시회를 열 수 없다고 하지만, 찬반 주민들이 격한 대립과 갈등으로 받는 스트레스도 재난”이라며 임시회를 조속히 열어 달라고 촉구했다.

시가 정비구역 해제를 하려면 도시계획위원회에 시의회 의견 등 종합적인 검토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시가 임시회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야 하지만, 시의회의 연간 회기운영계획에 따른 다음 임시회는 다음달 26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45회 임시회가 가장 이르다.

정비구역 해제 찬성 측은 의견조사 결과를 놓고 주민들 간의 반목이 심해지고 있어 이때까지 기다릴 수 없으니 ‘원 포인트’ 임시회를 하루빨리 열어 달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정비구역 해제 반대 측은 사업시행인가를 받았다며 해제의 부당성을 내세운다.

운천주공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원들은 지난 26일 시장과의 면담에서 “조합 설립 후 유일하게 3년 만에 사업시행인가 승인을 받았음에도 정비구역을 해제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안전진단 D등급 아파트에서 더는 불안해서 못 살겠다”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한 구역에선 정비구역해제가 불가능하다는 지난 4월 법률 개정을 공표했음에도 시가 정비구역 해제 주민의견조사를 진행했다”며 “시가 조합에서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산출했다며 ‘평균 추정분담금이 일반분양가의 30% 이상으로 사업경제성 확보가 불확실해 경제성이 낮다’는 해제실무위원회 심의 결과 문구를 넣은 공문을 발송해 조합원들의 객관적 판단을 흐리게 했다”라고 주장했다.

운천주공아파트는 2015년 11월 안전진단에서 D등급이 나와 재건축사업 시행을 결정하고, 올해 1월 사업시행계획인가를 고시했다.

운천주공 재건축은 신봉동 일대 7만7천575.7㎡의 터에 지하 2층, 지상 31층, 1천894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짓는 사업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