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의원들 “실현 가능성 없으니 남 탓”…무책임한 시정 운영 지적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속보=충북선 고속화사업 동충주역 신설을 두고 충주지역 정치권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25일자 1면>

지난 24일 조길형 충주시장의 ‘충북도와 더불어민주당이 동충주역 신설을 반대하면 하지 않겠다’는 발언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 충주시의회 의원들이 조 시장의 무책임한 시정 운영을 지적하며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25일 시 의회 민주당소속 의원들은 충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충주시는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해 책임을 더불어민주당이 떠넘기지 말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단 한 번도 동충주역과 관련해 반대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며 “지난 2월부터 민주당 소속 시의원과는 단 한차례의 협의도 없이 동충주역을 불쑥 꺼내 졸속 추진하다가 실현가능성이 떨어지니 이제 와서 민주당에게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다수인 충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의원들은 지난 5월 동충주역 신설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까지 방문해 신설을 간곡이 건의했고 조 시장의 노선 변경 추가 비용 논리에 맞춰 의회에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제안도 했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4월 1차 추경에서 동충주역 관련, 용역비 예산 1억5천만원도 삭감 없이 충주시요구안을 원안대로 승인했고 지난 23일 임시회에서 곽명환 의원은 ‘동량역’을 물류전용역으로 전환해 산척과 동량의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대안도 제시했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들은 “대안을 제시함에도 불구하고 조 시장은 동충주역 추진 시작때와 마찬가지로 상호협의 없이 포기하겠다는 엄포성 발표를 했다”며 “민주적 방안에 의한 다양한 논의와 제안을 정치싸움으로 격하하면서 성사 가능성이 점차 불투명해지니 이제와서 남 탓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이제라도 자신이 없다면 권한이 떠난 충북도와 시정을 돕고 대안을 제시하는 민주당 시의원들을 걸고넘어질 것이 아니라 국회 예결위 간사인 이종배 국회의원에게 충주의 백년대계를 위한 동충주역 설치를 위해 국회의원직을 걸고 노력해 주실 것을 건의하는 것이 먼저가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더불어민주당 소속 12명의 시 의원은 조 시장의 무책임한 태도와 일방통행식이고 근시안적 시정운영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었다”며 “그런 문제에 대한 확실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