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까지 가스 장비 무선 제어·차단 장치 개발 선도
이시종 충북지사 “바이오 의약산업 관련 특구 지정도 절실”

24일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린 규제자유특구 전시에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시물을 소개하고 있다. 뉴시스
24일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린 규제자유특구 전시에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시물을 소개하고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 진천·음성 혁신도시와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일원이 충북에서 처음으로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이 특구는 각종 규제가 유예·면제돼 자유롭게 신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충북도는 24일 진천·음성 혁신도시와 오창산단 일원(13만4천297㎡)이 ‘스마트안전제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2021년 7월까지 무선 제어·차단 장치의 기술개발, 장치의 성능 평가를 위한 인프라 구축, 기술 보급 확산을 위한 기업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충북테크노파크, 유피오, 부품디비 등 11개 기관과 업체가 참여한다.

이번 특구 지정으로 규정상 허용하지 않는 가스장비 등의 무선 제어·차단 장치를 개발하고, 실증과 검증을 통해 제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가스 제품,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 분야 등의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나아가 스마트공장에 활용하게 된다.

도는 앞으로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도 유치할 계획이다.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이를 확산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서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응용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충북 주력산업으로 육성 중인 스마트 정보통신(IT)부품 산업 성장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도내 이전 공공기관과 상생협력 모델 형성 등의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북도는 하반기 바이오 의약산업 관련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규제자유특구 추가 지정을 건의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자가 면역세포 치료를 위해 국내에서 일본에 많이 가는데 1조원의 국부를 유출한다”며 “하반기에 바이오 의약산업 관련 규제자유특구를 허가해주면 일본에 건너가는 1조원을 아끼고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오는 2조원 정도의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규제자유특구 2차 지정을 서둘러달라고 정부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 성장산업의 거점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권역으로 묶이면 시장이 너무 좁다”며 “실증화 과정을 거치면 빠르게 전국으로 확산되고 다른 지역에도 공유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앙정부에 대해서는 “2차 지정 부분은 가급적 서둘러 주시길 바란다”며 “내년 예산 반영 문제도 그렇고, 이번에 제외된 지역은 상실감을 느낄 것이다. 다른 지역과 연계하는 행정 능력은 지역이 부족한 경우가 있으니 중앙 관련부처에서 컨설팅 잘 해줘서 조기에 되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주력 산업인 바이오의약과 화장품 분야도 올 하반기 규제자유특구 지정 신청을 추진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의 중”이라며 “지역의 혁신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자유특구 신청 분야를 지속해서 발굴하는 등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강원(디지털헬스케어) △대구(스마트웰니스) △전남(e-모빌리티) △충북(스마트안전) △경북(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부산(블록체인) △세종(자율주행) 등 7곳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