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정리 주민들 의견 수렴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미세먼지 원인·실태 관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가 24일 흥덕구 강내면 연정리에 위치한 폐기물 중간처리업체 사업예정지를 점검하고 주민간담회를 실시했다.

조사특위는 현장방문에서 사업대상지 주변 지형여건, 자연환경 훼손가능성과 주거환경에 미칠 영향 등을 살펴보고 소각시설 신·증설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건강권과 생존권을 크게 위협하는 폐기물 소각장이 마을에 들어서는 것을 결사반대한다”며 청주시와 의회가 환경영향평가서의 문제점을 제기해 금강유역환경청이 이 업체의 환경영향평가를 받아들이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영신 특위 위원장은 “소각시설 설치사업은 지형의 훼손 외에도 장기간에 걸친 주민 주거환경영향에 악영향이 예상돼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 절차가 보장되지 않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만 실시하는 것은 큰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해물질과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으로부터 고통 받는 시민이 없도록 꼼꼼히 점검하고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관계기관 등에 건의해 청정한 주거환경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곳에는 하루 처리용량 94.8t의 소각시설과 100t 처리용량의 건조시설이 들어설 예정인데 2017년 청주시로부터 사업계획서 적합통보를 받고 지난 10일 금강유역환경청에 소각시설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