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대상에 오른 규제자유특구 이달안 최종 선정
오늘 반도체 산업타운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어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혁신성장 기반 구축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하거나 반도체 관련 산업타운 조성에 들어갔다.

23일 도에 따르면 진천·음성 혁신도시와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일원을 ‘스마트안전제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도는 지난달 3일 지정 신청서를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했다. 이들 지역은 전국 14개 지자체가 신청한 34개 특구 중 지난 4월 중기벤처부가 1차 우선 협의 대상으로 선정한 10곳에 포함됐다.

이어 관련 부처 협의 등을 거쳐 압축한 2차 심사 대상 8곳에도 이름을 올렸다. 두 차례 진행된 심사를 모두 통과한 것이다.

중기벤처부는 관계기관 협의와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심의 등을 거친 뒤 이달 안에 최종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하는 것은 규정상 허용하지 않는 가스장비 등의 무선 제어·차단 장치를 개발하고, 실증과 검증을 통해 제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가스 제품,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 분야 등의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나아가 스마트 공장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특구 지정이 확정되면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이를 확산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응용기술도 개발한다. 충북이 주력산업으로 밀고 있는 스마트 정보통신(IT)부품 산업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규제자유특구는 201개 규제를 유예·면제받을 수 있다. 자유롭게 신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는 셈이다. 재정 지원과 세금·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진천·음성 혁신도시에는 충북 반도체 융복합 산업타운을 조성한다. 국가혁신융복합단지와 연계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반도체 산업 육성과 신산업의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반도체 혁신타운이다.

이곳에는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와 파운드리(위탁 생산) 집중 육성·설계 지원 오픈랩 등이 구축된다.

현재 산업타운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며 2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최종 보고회를 열 계획이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5월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플랫폼과 융복합 타운 조성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도 관계자는 “충북 주력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4차 산업혁명 등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기반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며 “충북혁신도시를 스마트안전제어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