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제의 중요한 임무 가운데 하나가 축제라고 믿는 자치단체장들이 매우 많은 것으로 보인다.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충북도내 자치단체들이 여는 축제가 지나치게 많은데다가 지역적 적합성과 상징성도 떨어지는 전시성 축제가 대부분이어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지역 축제는 극히 드믄 게 현실이다.

일선 자치단체에서는 자치단체장들의 개인적 취향과 관심사에서 비롯된 행사를 벌이면서 마치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인양 억지 여론형성 노력을 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유행처럼 축제가 번지는 추세라 하더라도 누가 보더라도 그 지역이 가진 지역적 특성과 역사성에 부합되고,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는 방향의 축제가 돼야 한다는 것은 기본 조건이다.

하지만 이러한 본질요소마저 갖추지 못한 채 적게는 수억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에 이르는 낭비성 축제를 자치단체마다 한건주의식으로 벌이는 행태는 지탄받아야 한다. 이런 차원의 축제가 제대로 된 내용성을 가질 수 없음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어서 말만 요란한 축제일 뿐 어느 지역이나 대동소이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실정이다. 축제라는 용어가 무색하리만큼 상업성과 결합돼 이벤트 회사나 특정 업자들이 개입하기 때문에 관람객들은 값비싼 부대시설과 물품을 구입할 수밖에 없는 현상이 벌어진다. 또 학생들의 반 강제적 동원은 물론 심지어 코 흘리게 유치원생까지도 축제참가 요청을 받는 등 부작용이 하나 둘이 아니다.

이와 같이 지역 축제로서의 타당성과 내용성에서 형편없는 평가를 받는데도 불구하고 자치단체들은 어거지로 채운 관람객 숫자를 들이대며 성공했다고 자평하는 우스운 장면도 연출한다. 남발되는 축제는 공무원들이 본연의 공무를 볼 수 없게 만들고, 예산을 낭비한다는 가시적 역작용과 함께 불필요할 정도로 지역을 들뜨도록 만들어 사회의 건강성을 해치는 폐단도 아주 크다. 봄철이 되면 또다시 여기저기서 축제가 열릴 것이다. 그러나 불요불급한 축제는 과감히 폐지해야 옳다. 시도 때도 없이 벌어지는 축제에 대한 주민통제가 시급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