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밀레니엄타운 조성계획에 대한 시민·환경단체의 반대가 과연 절대다수의 도민 여론인지에 대해 의구심이 일고 있다.

충북도내 35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옛종축장지키기도민대책위’는 지난 18일 발표한 도민여론조사를 앞세워 당초부터 주장해온 생태공원조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옛종축장 인근 마을인 오근장동 주민단체까지 참여시켜, 밀레니엄타운 조성계획을 계속 추진할 경우 내년 6월 동시지방선거에서 이 사안을 시민사회단체의 핵심정책제안내용으로 선거에 반영한다는 방침을 밝히는 등 이원종 지사에 대한 전방위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밀레니엄타운을 대신한 토종생태공원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계획과 운영방안 등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대안 없는 비판과 반대’의 차원이라는 비난에 직면하고 있다.

도민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직접 정책을 집행하지 않는 시민단체로서 행정기관에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는 내부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으나 생태공원을 조성했을 경우 유지·운영경비 마련과 시설관리 인력 등에 대한 구체적 검토가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이들은 지난해 도내 모 방송사가 1만2천여명의 도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밀레니엄타운 대중골프장 여론조사결과 찬성 52%, 반대 48%로 나타난 사례 등은 무시한채 자체 여론조사결과를 내세우며 일방적인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시민단체들이 특정사안에 대해 도민을 대표한다고 볼 수는 없으나 행정기관으로서 곧바로 맞대응하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라며 “그렇지만 2010년께 완공될 밀레니엄타운을 현시점의 기준만으로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밀레니엄타운 조성 구상단계에서 이미 지난해 삼성에버랜드 용역비 6천660만원과 문화제지표조사 용역 400만원, 지난 6월 발주한 통합영향평가 및 유원지조성계획수립 용역 9억2천950만원 등 9억9천여만원의 관련 예산을 집행했고 올해 연말까지 사유지 매입 5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