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제주도 접근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지역에는 장맛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18일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새벽부터 오전까지 내리고 오후에는 대기불안정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며 “19일은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대체로 흐리고 새벽까지 장맛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17일 예보했다.

비가 내리는 지역은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충청지역 18일 예상 강수량은 10~40mm이다.

기상청은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북상 중인 제5호 태풍 ‘다나스(DANAS)’가 19일께 제주도에 접근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태풍 다나스는 이날 오후 3시 기준 중심기압 996헥토파스칼(hPa)에 순간최대풍속 18m의 바람을 동반한 소형급 세력으로 성장해 북북동진하고 있으며, 이동속도는 시속 15㎞ 정도다.

제주도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는 19일 자정께에는 태풍 중심부 순간최대풍속이 24m, 시속은 86㎞에 달할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태풍이 통과하는 동안 제주지역은 바람이 강하게 불고, 유입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태풍 ‘다나스’의 진로와 발달 정도에 따라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가 달라지면서 19일까지 장마전선에 의한 예상 강수량과 강수지역의 변동성이 크겠으니 기상정보나 태풍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