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운수업체 등 참여한 토론회 개최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가 16일 중앙탑회의실에서 지역 교통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기 위한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개선방안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는 조길형 충주시장, 충주시의회, 충주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용역수행자, 운수업체, 노인·학생·주민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최근 대중교통 환경변화에 따른 교통약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토론회는 ‘도시교통정비 계획’과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개선방안’에 대한 용역을 진행 중인 ㈜창민기술단의 보고에 이어 참석자 전원이 참여하는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창민기술단의 ‘교통약자 대중교통 만족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충주의 대중교통 만족도는 보통 수준으로 조사됐으며 버스 운행횟수 부족, 난폭운전 및 무정차, 정류장 등 편의시설 불편이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척면 일원에서 진행 예정인 수요응답형교통(DRT)시스템 시범운영방안과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도 진행됐다.

이어 열린 자유토론 시간에서는 장애인 교통편의를 위한 특별교통수단 확충, 시골마을 고령자 위한 마을택시 확대, 서충주신도시 버스 배차 확대, 근로자 대상 통근버스 확대 등 대중교통 개선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대중교통정책에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