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반발 속 안건 상정 못해
자문 무산…市 “조속히 다시 진행”

12일 충북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가 열리기 전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서려고 제지하는 시청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12일 충북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가 열리기 전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회의장으로 들어서려고 제지하는 시청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는 지난 12일 안건을 채택하지 않고 산회한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의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1구역) 제안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자문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청주시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며 “조속한 시일에 다시 자문을 추진해 내년 공원 일몰제 시행 이전 민간공원 조성사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겠다”라고 밝혀 구룡공원 민간공원 조성 의지를 재확인했다.

전체 사유지 105만518㎡의 42.1%인 44만2천369.5㎡ 면적의 구룡공원 1구역은 지난달 26일 제안서 마감에서 컨소시엄(두진건설·리드산업개발·아리산업개발·대산산업개발)이 단독 제출했다.

시는 이 컨소시엄을 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도시공원위원회 자문을 거쳐 제안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12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도시공원위원회 5차 회의는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가 회의 공개와 사업 백지화를 주장하며 회의장에 진입하면서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했다.

6개 안건 중 5개 안건만 비공개 회의로 처리했다. 나머지 구룡공원 자문 건은 위원들이 1시간가량 비공개 회의를 한 끝에 안건을 상정하지 않고 산회했다.

도시공원위원회가 이날 구룡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제안 수용 여부 결정을 위한 자문을 하지 않으면서 자동 실효가 1년도 남지 않은 구룡공원의 민간개발 추진은 일단 발목이 잡혔다.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요청으로 지난 9일 상임위원회·운영위원회 연석회의를 열어 지역 주요 현안에 거버넌스를 구성하기로 한 녹색청주협의회의 2차 도시공원 거버넌스 구성에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시와 시민사회단체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거버넌스 인적 구성이 원활할지도 미지수다.

2차 거버넌스 진행 후 도시공원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해야 한다는 시민사회단체와 이 거버넌스 전에 도시공원위원회의 자문을 다시 받으려는 시의 충돌은 여전히 남아 있다.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전체회의 등 18회에 걸친 1차 거버넌스에서 기본 합의안을 끌어내 내년 7월 자동 실효하는 도시공원 38곳 가운데 구룡공원 등 8곳을 민간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구룡공원은 1구역과 2구역(65만7천893㎡)으로 나눠 민간공원을 조성하기로 하고 제안서를 받았으나 1구역만 제안서가 들어왔다.

시는 제안서를 단독으로 제출한 컨소시엄과 협약을 거쳐 1구역 전체 면적의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민간공원추진자로부터 기부채납을 받고 나머지 30% 미만은 비공원시설(공동주택 등)을 설치할 계획으로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시민대책위가 1천75억원이면 구룡공원 전체 사유지를 매입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에 시는 1구역 민간개발 사업제안서에 포함한 탁상감정가를 지목별로 자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1천876억원에 이른다고 맞서고 있다.

사유지 매입 추산치가 2배 가까운 차이를 보이자 시는 부동산 전문기관에 탁상감정을 의뢰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