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가뜩이나 경기가 어렵다는 소상공인들이 국가 자존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는 행동에 나섰다. 반도체를 비롯해 일본이 한국에 가한 수출 규제와 관련해 중소기업·자영업계가 반발하며 일반 소비자들이 할 수 있는 불매운동을 넘어, 일본산 제품을 반품처리하는 등 판매를 중지하기로 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소속 한국마트협회가 5일 서울 광화문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는 일본의 무역보복을 규탄한다”며 “단순히 일본 제품을 사지 않는 운동을 넘어 판매중단을 위한 운동을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마트협회의 이 같은 결정은 일본 아베 정부가 겉으로는 북한을 핑계 삼아 안전보장상의 제재라는 명목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는 과거 일본의 침략행위에서 발생한 위안부 및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는 것을 누구나 인지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아베 총리가 선거 승리를 위해 극우보수층 결집을 도모하기 위한 방편으로 한국경제 보복이라는 초강수를 둔 것은 일본에서도 반발을 사고 있는 부분이다. 이에 마트협회는 매출하락과 이익 축소의 두려움을 넘어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국민된 도리를 생업 현장에서 시작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도매 시장에서 일본산 소비재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상당하다. 담배와 맥주 등 주류, 일반 음료까지 포함할 경우 중소마트의 매출에서 많게는 1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제품 판매를 중단할 경우 매출하락은 적지 않다.

시민과 마트협회가 이처럼 일본 제품의 불매운동을 벌이자 실제 지난 한주동안 편의점 업계의 일본 맥주 판매량이 전주 대비 약 10% 하락했다. 시민 주도의 ‘불매운동’은 시간이 지날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실제로 일부 점포·마트는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문구를 써 붙이고 있고,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일본 제품은 쓰지 말고 일본에 여행도 가지 말자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아베의 경제보복 행위에 우리 국민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의 기업들에게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나는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정도의 발언을 했다는 것은 감정을 최대한 자재하며 외교적으로 해결해보려는 의지로 보인다.

무역은 공동 번영의 도구여야 한다. 일본은 자유무역주의 원칙을 어기고 국제사회의 신뢰를 깨고 있다. 일본은 경제력에서 우리보다 훨씬 앞서가는 경제 강대국이다. 정부의 강경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결국 국민의 단결된 힘이 정부와 기업이 이를 해결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부는 정부대로 기업과 함께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단기적인 대응과 처방을 빈틈없이 마련해야 한다. 이번 기회에 중장기적 안목으로 수십 년 간 누적돼온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한일 양국 간 무역 관계도 더욱 호혜적이고 균형 있게 발전시켜 우리 제조업의 대일(對日) 의존도를 줄이는 등 심각한 무역 수지 적자를 개선해 나가는데 전력투구해야 한다. 일부 시민들은 일본기업 매장 앞에서 일본 제품 불매 동참을 호소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정부는 정부대로 국민은 국민대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국민의 저력을 제대로 보여줘야 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