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투표서 93%가 찬성표…살인적 업무량에 압도적
노조 “노동조건 개선해야” 촉구…지지 목소리도 잇따라

전국집배노동조합원들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 도로에서 열린 노동조건 개선 촉구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집배노동조합원들이 지난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인근 도로에서 열린 노동조건 개선 촉구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우정사업본부 집배 노동자들이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파업 예정일이 다가오면서 우편 대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7일 노동계에 따르면 전국우정노동조합은 8일 총파업 실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우정노조가 지난달 24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92.87%가 총파업에 대한 찬성표를 던졌다. 투표 참석률이 94.38%에 달했던 점을 감안하면 파업을 원하는 목소리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실제 총파업으로 결론날 경우, 우정사업본부 사상 처음으로 소속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게된다.

노동계에 따르면 파업에는 집배원 25%, 우편물을 받고 배부하는 전국 우편집중국 직원은 65%가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 일반 우편물부터 택배까지 다양 집배 상품을 다루는 우정사업본부의 특성을 감안하면, 물류 대란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우체국은 필수공익사업장이다. 집배업무의 74.9%, 우편물을 분류하는 발착업무의 36.2%, 접수업무의 25.4%가 필수유지업무다. 우체국 택배를 배달하는 위탁 택배는 대부분 자영업자로 파업과 무관하지만, 우편물 분류 과정에서 차질이 불가피하다.

집배 노동자들이 파업까지 고려하게된 주된 원인은 살인적인 업무량이다.

우정사업본부 노사와 전문가로 구성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기획추진단'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집배원들의 연간 노동시간은 2천745시간에 달한다. 노동 일수로 환산하면 한국 평균 임금 노동자보다 87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보다는 123일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과로는 생명에 대한 위협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10년 동안 숨진 집배원은 166명에 달했으며, 산업재해율은 1.62%로 전체공무원(0.49%)은 물론, 소방관(1.08%)보다도 높았다.

당시 기획추진단은 우정사업본부에 정규인력 2천명을 증원하고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권고를 내놨다. 하지만 9개월이 넘도록 권고안은 이행되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집배노조)은 전날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우정사업본부가 합의안 이행을 미루는 동안 올해 돌아가신 집배원의 숫자만 9명"이라며 “반드시 강고한 파업투쟁이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업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우체국 위탁택배 배달원들이 몸담고 있는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택배연대)은 지난 4일 “집배원들의 총파업으로 인한 위탁배달원들의 추가 물량 배달을 전면 거부한다"고 지지의견을 냈다.

서울지방변호사회 역시 지난 5일 성명에서 “집배 노동자 문제는 한국사회 장시간 중노동 문제를 해결하는 상징적 사안이며 어떠한 가치도 생명과 안전, 건강과 인권에 우선할 수 없다"며 “집배 노동자들에 강요되는 장시간 중노동과 비인간적 노동현실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현재 우정노조는 인력증원과 토요일 근무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5일 사측과 4차 조정회의를 진행했으나, 당시에도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노사는 파업 예정일 직전인 8일까지도 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초 6일로 예정됐던 총파업 출정식도 보류된 사태다.

집배노조 관계자는 “사랑채 앞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노조 대표자 조합과 사용자가 또 만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만남을 통해 진전된 사항이 있는지 지켜봐야 하는데 오늘은 파업 여부가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