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은 투자를 통해 영리를 추구하는 것을 경영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사회적 공익기능이 부여되기 마련이다. 다시 말해서 사회로부터 얻은 이익 가운데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도덕적 의무가 뒤따른다.

기업들이 각종 문화활동 지원이나 장학사업 등을 전개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까지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는 점은 단순한 법적 의무를 초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강조한 대목이다. 특히 지역에서 각종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대기업의 경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 당연하다. 기업의 경영윤리는 이같은 이익의 사회환원 외에도 규정과 절차, 법과 질서를 준수해야 하는 강제적 책임도 주어진다. 각종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환경훼손이나 안전사고 발생 우려 등 다른 분야에까지 연쇄적 파장이 큰 부분에 대해선 스스로 더욱 엄격해야 한다.

충북지역에서 아파트건설사업을 추진하는 현대산업개발(주)는 이같은 사회적 책임을 해태하고 있어 비난받아 마땅하다. 현대산업개발은 청주 봉명 I’PARK아파트를 건설한 뒤 입주 과정에서 등기업무를 청주지역이 아닌 부산지역 법인에 전량 위탁, 청주지역에서 사업을 추진하면서도 이익의 사회적 환원 의무를 외면했다. 더욱이 지역의 막대한 자금을 외지로 유출하면서도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를 도외시했다는 점에서 이윤추구에만 집착한 책임윤리 상실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현대산업개발은 또 충주지역에서 아파트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법 토사장과 무허가 가설건축물을 설치하는 등 강제적 준법 책임마저 무시하는 행태를 보였다.

토사장과 가설건축물 설치를 법으로 규제하는 것은 환경 훼손과 안전사고 예방을 통해 환경과 인명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다른 한 아파트 건설업체가 아파트를 짓는 지역마다 지역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를 무료로 지어주고 있는 것은 그 지역으로부터 얻은 이익을 그 지역에 환원하겠다는 책임경영의 자세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현대산업개발과 극명한 차이를 갖는다. 가장 기본적인 의무와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는 현대산업개발은 이제라도 지역사회에 이익을 환원하는 사회적 책무에 대해 깊이 자성하고 실천하길 촉구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