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청, 협력지원센터 설립 추진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남·북·미 정상회담을 통한 화해무드가 조성되면서 충북도가 남북경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북도가 ‘남북경제특구 협력지원센터’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2일 충북경자청에 따르면 오는 10월까지 센터 설립을 위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용역비는 4천만원으로, 연구용역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한다.

센터는 앞으로 남북 경제협력이 추진되면 경자구역과 북한 경제개발구 간의 협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지역의 경자구역과 북한의 경제·교류 협력도 지원한다.

이번 용역은 센터 운영의 타당성과 방향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결과가 타당한 것으로 나오면 충북도는 정부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할 계획이다.

충북경자청은 지난해 남북정상과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제협력에 대비한 역할과 발전 방안 등을 모색해 왔다.

지난해 9월에는 경제 전문가, 경자구역 입주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경자구역 발전 방안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은 평양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날이다.

이 자리에서 충북경자구역 내 오송 바이오·메디컬 폴리스 지구는 북한 흥남공업개발구, 은정첨단기술개발구와 경제협력이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흥남공업개발구는 기계설비와 화학제품, 약품 등을 생산한다. 은정첨단기술개발구는 정보통신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등이 주력 산업이다.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는 북한 현동공업개발구와 청진경제개발구 등과의 교류로 관광, 항공, 부품 등의 관련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특히 충북대 윤성욱 교수는 이날 충북경제자유구역 내 중소기업과 북한 기업과의 합작을 통한 실질적인 경협 방안을 제시했었다.

내수시장 의존도가 높고 고질적인 인력난에 시달리는 지역 중소기업이 북한시장 진출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교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건비로 우수한 노동력을 확보할 경우 제품 생산 과정에서 가격 경쟁력이 올라 수출시장에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했었다.

윤 교수는 이번 연구용역에 참여한다.

도는 남북경제특구 협력지원센터 설립되면 남북 경제특구 간 협력, 지역 중소기업의 북한시장 진출 등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경자청은 연구용역 결과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올 경우 센터 설립을 정부에 건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