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113개 학교 급식·돌봄 차질…학생 피해 최소화 총력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교육당국이 2일 서울 용산구 서울시교육청교육시설관리본부로 자리를 옮겨 노사 교섭을 이어가고 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교육당국이 2일 서울 용산구 서울시교육청교육시설관리본부로 자리를 옮겨 노사 교섭을 이어가고 있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충북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의 총파업이 3일 시작되면서 위기 대응 TF팀을 본격 가동했다.

교육당국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일 예정된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협상을 벌였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협상이 결렬된다면 도내에서는 급식학교 496곳 중 113곳(22.8%)이 급식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은 2일 홍민식 부교육감을 총괄책임자로 한 위기 대응 TF팀 회의를 소집하고 파업과 관련한 팀별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파업에 따른 일선 학교의 교육과정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처다.

우선 파업 기간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한 학교급식은 식단을 변경해 간편식을 제공하거나 조리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과 빵, 우유로 대체할 계획이다.

외부에서 들여오는 벌크 형태의 급식을 제공할 경우 보건증을 가진 교직원이 배식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으나 해당 학교는 4일 한 곳 뿐이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파업 첫날인 3일 도내 496곳의 급식학교 중 383곳은 정상 급식이 이뤄진다.

나머지 113곳 중 빵이나 우유로 대체한 곳은 79곳, 외부 도시락 5곳, 식단 변경 5곳, 가정 도시락 5곳으로 대체할 예정이며, 단축수업 시행 학교는 10곳, 학교행사 등은 9곳이다.

4일에는 92개(18.5%) 학교가, 5일은 93곳(18.8%)에서 급식 차질을 교육청은 예상하고 있다. 또 돌봄 교실은 학교여건에 맞게 운영하면서 파업 사실을 사전 안내하고 귀가가 가능한 학생은 귀가 조처하도록 일선 학교에 전달했다.

특수교육대상자는 교육 활동을 조정하고 교사 간 협업이나 또래 도우미, 특수교육자원봉사자, 장애 학생지원 사회복무요원을 협조를 받을 계획이다.

교직원이 대체하지 못하는 사업의 경우는 파업 기간 중단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또 교직원의 업무 재분장 등 탄력적 업무추진으로 대외 민원 처리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지시했다. 도교육청이 파악한 파업 참여 인원은 전체 대상 5천784명 중 841명인 것으로 집계했다.

학비연대는 △기본급 6.24% 인상 △근속급·명절휴가비 등 복리후생비 수당 차별 해소 △문재인 정부 임기 내 9급 공무원 80% 수준으로 임금 인상 △초중등교육법상 교직원에 포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청주시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협의회(협의회)는 이날 보도 자료를 통해 파업 철회를 요구했다.

협의회는 “파업이 합법적이라도 급식과 돌봄에 관한 무책임한 집단이기주의”라며 “청주시 309개교 약 12만명의 학생과 학부모를 대표해 파업으로 아이들 건강상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법적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아이들의 학습권을 침탈하는 돌봄 교육공무직원 노조 역시 우리 아이들의 정신건강과 이에 따른 학부모들의 혼란을 책임져야 한다”며 “주말을 피해 파업하는 행위는 극심한 집단이기주의”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