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일 총파업 선포…학교 급식·돌봄 차질 우려
충북도교육청, 위기대응TF팀 가동…영향 최소화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1일 임금 현실화 등을 요구하며 3일부터 5일까지 총파업을 선포하면서 학교급식과 돌봄교실 등 학교현장의 교육과정 운영에 차질이 예상된다.

단체는 이날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는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처우개선을 국정과제로 내세웠으나 그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으며 공약이행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전국의 시도교육청도 파업을 당면에 둔 교섭에서 기본급 1.8% 인상을 답변했다”며 “사실상 ‘임금동결안’을 고집해 교섭을 파행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4월부터 진행된 교섭에서 ‘정규직 80% 수준’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모든 직종의 기본급 6.24% 이상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근속급(정근수당·정근수당가산금 등)과 명절휴가비, 정기상여금 등 복리후생비에 있어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도 요구했다.

하지만 전국 시도교육청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예산 부담 등을 이유로 이 같은  요구를 현실적으로 들어주기 어려운 형편이라 총파업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도교육청은 총파업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대응 TF팀’을 가동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등 학교현장 혼란 줄이기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

학교급식은 식단을 변경해 간편식을 제공하거나 빵과 우유, 조리 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 등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돌봄교실은 자체 인력을 투입해 최대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학부모 안내를 통해 이용 학생을 사전에 점검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업무 공백이 예상되는 분야는 교직원을 업무 대행자로 지정해 교육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