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민선 7기 출범 1년
12조1117억 투자유치·사상최대 정부예산 확보 돋보여
충북선 오송 연결선·중부고속道 전구간 확장 등 과제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1일 민선 7기 이시종 지사의 ‘충북호(號)’가 출범 1년을 맞았다. 민선 7기 출범 후 지난 1년간 경제 충북의 기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도정 전반에 걸쳐 큰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관련기사 5면

충북도는 2018년 7월부터 현재까지 모두 12조1천117억원에 달하는 투자유치 실적을 올렸다.

민선 7기 목표인 40조원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모두 15조5천억원 규모로 지난해 준공한 SK 하이닉스 M15 공장에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은 2019년 5조4천539억원이라는 사상 최대의 정부예산을 확보했다.

그러나 남은 3년간의 민선7기 마무리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현안도 산적해 있다.

민선7기 1년간 최대 성과로 꼽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잘 매듭짓기 위한 열쇠가 오송 연결선 반영이다.

충북도는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선 고속화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 사업과 봉양역 경유 노선·원주 연결선 반영을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오송 연결선은 안전 문제에 발목이 잡히며 적정성 검토에서 제외됐다.

전남 목포~강원 강릉까지 열차 운행시간을 현재보다 2시간 정도 앞당긴다는 충북도 구상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호남고속철도 콘크리트 구간에서 오송 연결선으로 갈아타려면 선로를 변경하는 분기기를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공사를 한 적도 없고 표준화된 공법도 없다.

국토부는 콘크리트를 부순 뒤 공사를 하다가 열차 사고가 날 수 있고 공사가 끝나도 탈선 위험이 높다는 입장이다.

현재로선 기술적으로 분기기 설치가 어렵다는 얘기다.

이에 충북도는 오송 연결선 사업을 장기 과제로 분류했다.

안전성 등이 담보된 설치 방안이 마련되면 그때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시종 지사는 1년간의 소회를 밝히는 기자간담회에서 “오송 연결선 사업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분리해서 추진할 계획”이라며 “현재 기술로는 어려운 만큼 새로운 방안을 찾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확장도 어려운 과제다.

이 사업은 교통량 증가에 따른 병목현상 심화, 물류비용 증가 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남이분기점(JCT)과 호법 JCT 구간(78.5㎞)을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것이다.

도는 정부의 예타면제 대상 사업에 포함해 추진하려 했으나 우선순위에서 밀려 성사시키지 못했다.

일단 서청주 나들목(IC)~증평 IC 구간의 설계비 20억원을 확보해 사업의 첫발을 내딛게 됐다.

도는 나머지 구간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한 상태다.

이밖에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 건설, 오송 국제 K-뷰티스쿨 설립, 카이스트 생명과학기술대학 오송 확대 이전,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등도 민선7기 동안 해결해야 할 현안 사업으로 꼽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