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옥 음성군수
2018년 일자리 창출 목표대비 121.7% 초과 달성
각종 공모사업 선정으로 1596억 국비 확보 성과
女농업인 행복바우처 등 소외없는 맞춤 복지 실현
‘5대 신성장동력산업’ 장기적 군정발전 전략 육성

[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음성군 조병옥 군수가 7월 1일로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민선 7기 제38대 음성 군수로 취임한 조 군수는 1년 동안 군민들의 행복을 위해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펼쳤다. 그 결과 2018년 청렴도 전국 1등급, 혁신도시 소방복합치유센터 유치, 청년고용률 도내 2위 성과를 냈다. 또 민선 7기 2년차 5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신에너지,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뷰티헬스, 특장차 등 대한민국 중심, 행복한 음성건설 추진 계획에 대해 조병옥 군수에게 들어봤다. 

 

 

●민선 7기 1주년 군정 성과를 꼽는다면.     

음성군 경제의 어려움을 타개하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지난 1년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펼쳤다.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충북도와 중앙부처, 국회 등을 방문하며 음성발전에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2018년 일자리 창출 목표대비 121.7% 초과 달성과 15~64세 고용률 67.3%, 15~29세 청년고용률 46%로 각각 도내 2위 성과를 보였다.

무역수지 역시 7억1천만달러로 충북 도내 2위를 비롯해 지난 1년 37개 기업과 9천221억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해 현재 11개 기업이 공장설립 등을 준비 중이다. 또 투자유치 기반인 산업단지의 단계별 조성으로 올해 3월 유촌산업단지 준공에 이어 인곡산업단지, 용산산업단지, 상우산업단지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군민의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군정을 펼쳐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시·군 가운데 군 단위 청렴도 전국 1등급 성과를 거둬 공직자 청렴도를 전국에 과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 확대 추진은.  

군은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실현을 위해 중앙부처, 국회방문 등 발품행정을 펼친 결과 전년보다 15.3% 증가한 5천403억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했다. 철저한 정부정책 동향에 총력 대응해 1년 간 공모사업 36건에 1천596억원의 국비확보 성과를 보였다. 소상공인과 서민경제 자립지원을 위한 전통시장 활성화 공모사업도 7건이 선정돼 시장경제의 활력을 찾게 됐다.   

지역 불균형 해소와 특성에 맞는 자립적 발전을 위해 지역균형발전 지원조례를 제정했다. 이에 일반회계 보통세인 군세 수입액의 10%를 특별회계로 설치해 저발전 지역의 체계적 균형발전 사업 지원을 위해 현재 지역균형발전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지정으로 지능형첨단부품산업의 메카로 떠오른 충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오는 2024년까지 328억원을 투입해 혁신프로젝트, 기업투자유치, 보조금, 금융·재정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혁신성장 거점의 중추적 역할을 할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문화 환경 개선은.  

군은 인재육성 기반의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복지를 위해 중·고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초·중·특수학교와 고등학교 무상급식비 지원 확대, 특별장학금 지원 등 인재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충북학사 동서울관 건립 및 운영(2020년 2월 개관), 4차 산업혁명 비전스쿨, 맞춤형 교육경비 지원 등도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재능 있는 청소년이 전문연주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고자 음성군립 청소년 오케스트라 창단을 결정, 단원 모집에 들어갔다. 다양한 문화욕구를 해소할 생활문화센터 조성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군민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문화예술 육성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이 뿐만 아니다. ‘20살 품바! 사랑과 나눔에 빠지다~’를 슬로건으로 지난 5월 22~26일 5일간 열린 제20회 음성품바축제를 통해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였다. 풍자와 해학으로 관객몰이에 성공, 축제장을 방문한 34만명의 관중들에게 큰 웃음을 안겨주는 성공한 축제로 승화시켰다.  

 

●군민의 평생복지 실현 신성장동력 준비는. 

군은 소방복합치유센터를 유치해 소방공무원과 함께 일반인도 이용 가능한 충북혁신도시 종합병원을 조성, 의료취약 공백 해소로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여성·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과 외국인 통역콜서비스 시행,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경로당순회 주치의제, 어르신 생활민원 콜센터 운영, 군민안전 보험가입 등 소외 없는 군민 행복의 맞춤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또 친환경 전기 저상버스 도입(1대), 장애인 콜택시 추가 도입(2대), 교통 소외지역에 희망택시 운행 등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을 확대했다. 군민 복지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복지타운(제2 노인복지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인구 늘리기 차원의 도시민 귀농·귀촌 유치에 대한 다양한 영농사업 추진과 안정적 정착 지원을 위한 정주여건 사업도 추진한다. 구도심 활성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2개소가 선정돼 오는 2022년까지 총 391억원을 들여 주민들을 위한 생활SOC 공급 등 생활환경 개선의 계기를 마련했다.   

 

●군민 소통행정과 안전시설 계획은. 

군민 중심의 안전을 조성하는 생활 및 차량방범 활동지원을 위해 101대 CCTV 설치운영 등 여성과 아동의 안전을 위한 44대의 IP 비상벨시스템을 설치했다. 군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기반으로 소하천정비 4개소, 재해위험 3개소를 개선, 정비했다.

민·관·정 공동 역할분담으로 지역현안 대응방안 공조체계를 구축해 군민의 다양한 여론수렴과 욕구를 군정에 반영하고자 군민 청원제도를 도입해 민·관·정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환경문제를 겪는 음성복합발전소 건설 사업에 대한 지역 상생모델 환경감시단을 구성해 복합발전소 건설에 따른 환경피해 대책을 강구해 주민과의 갈등을 봉합해 나갈 방침이다. 

민선 7기 2년차, 군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중점투자분야 선정과 산업별 특화전략을 설정해 음성군의 미래 발전을 선도할 신에너지, 뷰티헬스, 특장차, 지능형부품산업, 명품원예산업 등 5대 신성장 동력산업을 장기적 군정발전 전략으로 집중 육성·추진할 계획이다.  

 

●에너지 신산업과 뷰티헬스산업 계획은. 

수소산업 기업지원 방안을 마련해 수소의 생산과 저장, 실증플랜트 구축 등의 수소 연계산업을 개발해 친환경 그린수소 공급의 거점기지화를 이루겠다. 소득창출과 관광을 연계한 에너지 테마파크 등 특화단지 조성, 태양광 발전사업과 신에너지 활용사업을 연계한 융·복합단지 조성, 에너지 산·학융합지구 조성 등 에너지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어 음성 뷰티헬스 특화산업단지 조성과 뷰티헬스산업 네트워크 구성, 전문 인적자원 양성기반도 조성한다. 특산물(천연물)을 활용한 소재 개발로 바이오 소재개발 육성 등 신제품 연구개발비 지원과 시제품 제작지원 등 이너뷰티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뷰티헬스산업의 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수출시장 개척 및 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바이오산업의 성장기반 정비를 위해 바이오 및 화장품 규제자유특구가 지정되도록 노력하겠다. 

 

●특장차 부품 특화 및 지능형부품산업 육성은.  

약 78조원 규모의 세계시장을 움직이는 특장차 산업은 지속적 성장이 전망되는 유망산업이다. 이에 군은 특화산단을 조성해 특장차 부품업체 및 완성업체, 연구소와 부품관련 지원센터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또 지식융합지원센터, 성능인증센터, 자기인증센터 건립 등과 기업지원 기술개발 분야에 대한 부품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고도의 핵심기술 국산화 등을 추진한다.

지능형부품산업 집중 육성 역시 충북 시스템 반도체 플랫폼 구축과 비메모리 반도체기업 집중 육성 등으로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브리지 체계를 구축, ICT융복합 비즈니스플라자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학·연 협력의 공간적 기반을 마련해 충북혁신도시를 테마형 스마트시티로 조성해 미래에 부합하는 스마트 도시 모델로의 구축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끝으로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앞으로 더 큰 음성, 모두가 행복한 음성군을 만들기 위해 87개 공약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 현재 7개 사업이 완료된 가운데 78개 공약사업은 정상 추진 중이다.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 햇사레복숭아 융·복합사업 등 군 발전을 위한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음성군의 도약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부지런히 뛰면서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의 기틀을 기필코 이뤄내겠다. 언제나 군정을 걱정하고 격려해 주시는 군민들께 거듭 감사드리며, 이 모든 군정과 지역발전 사업계획이 순조롭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군민들의 변함없는 성원이 필요한 만큼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