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 민선 7기 충북호 출범 1년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본격화 등 성과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다음달 1일 민선 7기 이시종 지사의 ‘충북호(號)’가 출범 1년을 맞는다.

 ▶관련기사 5면

지난 1년간 민선 7기 충북도정이 ‘함께하는 도민’의 힘으로 1등 경제 충북의 기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가 도정 전반에 걸쳐 큰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충북도는 2018년 7월부터 현재까지 모두 12조1천117억원에 달하는 투자유치 실적을 올렸다. 민선 7기 목표인 40조원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지난 2월 SK 하이닉스는 청주에 35조원을 투자해 낸드플래시 생산기지로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이는 단일규모로서는 도정사상 최대 투자유치이다.

총 15조5천억원 규모로 지난해 준공한 SK 하이닉스 M15 공장에 이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은 2019년 5조4천539억원이라는 사상 최대의 정부예산을 확보했다.

특히 국회 증액 1천775억원(당초 정부안 5조2천764억원)은 정부안 국회 제출 후 10여 차례에 걸쳐 국회·중앙부처를 방문한 이시종 지사의 집요한 발품행정의 결과라는 평가다.

신규 사업 233개가 정부예산에 반영됐고 충북교통방송국 설립, 단양 보건의료원 건립 등 지역 숙원사업 해결의 실마리도 찾았다.

강호축을 구축해 충북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한다는 충북의 ‘강호대륙(江湖大陸)’ 꿈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지난 1월 강호축이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되고, 강호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포함한 충북 관련 사업이 대거(모두 12조9천억원, 직접관련 6조8천억원)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됐다.

12조9천억원의 대규모 SOC 사업이 한꺼번에 추진되는 것은 도정사상 초유의 일이다.

특히 이번 예타면제 발표에서 강호선과 서울~충주~거제를 잇는 가칭 제2경부선이 새로 반영되면서 충북은 국가 5대 철도망이 모두 통과하는 철도의 왕국으로 등극하는 등 미래발전의 큰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충북이 바이오헬스 전진기지로 부상하고 신성장 동력산업을 선점한 것도 큰 보람으로 꼽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충북 오송을 방문해 바이오헬스 국가 비전을 선포했다. 충북이 국가 3대 경제 신성장동력 중 하나인 바이오헬스 육성 중심지로 자리매김한 셈이다.

당시 이 지사는 ‘2030 충북 바이오헬스 제2도약 육성 전략’을 발표, 대한민국이 세계 바이오시장 점유율 6%를 차지하는 데 충북이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신성장 동력인 수소차 분야도 사실상 선점했다.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 스텍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현대 모비스의 충주 공장에서만 생산하고 있다.

현대 모비스는 공장을 증축해 연 3천대에서 2022년 연 4만대로 생산 능력을 높일 계획이다. 자율 주행차 지역 테스트베드 유치, 청주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 등도 100년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이 될 전망이다.

청주국제공항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도 성과다. 청주공항은 2017년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여파로 위기를 맞았다.

이후 정기 노선 다변화에 성공했고 중국 하늘길이 다시 열리면서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다.

올해 연간 이용객은 1997년 개항 후 처음으로 300만명 돌파가 예상된다.

지난 3월 저비용항공사(LCC)를 유치한 것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발급받은 에어로케이가 출범하면 청주공항의 하늘 길은 더욱 넓어진다.

갈라진 충북을 하나로 묶는 균형발전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과 농업기술원 분원 설립 등 공공기관 분산 배치가 추진된다.

도는 도시 수준의 소득·생활·문화·의료를 누릴 수 있는 충북형 ‘농시(農市)’를 그리고 있다.

연구용역이 끝나면 도내 11개 시·군에 시범 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충북 경제의 핵심이자 균형발전을 앞당길 중부고속도로,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등의 사업도 원활히 추진되고 있다.

충북을 이끌어 갈 미래 인재 육성도 탄력이 붙고 있다. 도는 지난해 말 도교육청과 무상급식 고교 전면 확대와 명문고 육성 등에 노력하기로 합의, 올해 초·중·고·특수학교 학생 17만3천172명에게 무상급식을 지원했다.

명문고 설립에도 힘을 쏟고 있다. 도교육청과 협의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등을 교육부에 건의한 상태다.

자율형 사립고가 없는 시·도로 이전한 기관·기업의 직원 자녀들이 현재 다니고 있는 중학교 소재지와 관계없이 해당 시·도 고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