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조만간 전문업체 선정 시공 돌입
심야시간에만 공사 진행 등 불편 최소화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지난해 11월 20일 KTX 오송역 인근에서 발생한 단전사고로 중단됐던 다락교(과선교) 공사가 다시 추진된다.

충북도는 단전사고로 중단됐던 다락교(과선교) 공사를 다시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공사는 KTX 철도보호지구 안에서 이뤄져 작업은 열차 운행이 없는 심야 시간(0~4시)에만 가능하다.

다락교 설치를 위해 선로 주변에 대형 크레인 등의 중장비를 배치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도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사를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수차례 협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특수교량에 대한 시공 노하우가 풍부한 한국도로공사에 기술 자문을 요청했다.

도로공사는 8명의 자문단을 구성해 이날 현장을 답사하고 오는 24일까지 자문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도는 이를 토대로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최적의 시공 방법을 정할 계획이다. 이어 전문 업체를 선정해 시공에 들어갈 방침이다.

앞서 도는 지난 4월 다락교 공사를 위해 추진하는 철도 전기시설물 개량 사업과 관련해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했다.

다락교 공사를 재기하기 전에 전차선로 개량 공사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다.

이달 말 공사에 들어간다.

단전사고는 지난해 11월 20일 오후 5시께 발생했다.

진주발 서울행 KTX 414 열차가 오송역 인근을 지날 때 상행 전차선이 끊어져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사고가 나자 코레일은 긴급복구 작업을 거쳐 오후 6시50분께 급전을 시작, 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그러나 열차 지연이 장시간 지속돼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KTX 오송역 단전사고로 열차이용객에게 많은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 및 시공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다락교 공사 등이 포함된 ‘다락~태성 간 도로확장·포장 공사’는 국도 36호선 월곡~오송 구간의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한다. 오는 2020년 준공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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