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 당정협의회 열어
공공기관 이전·일자리 공동대응 등 현안 논의

18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시·도지사들이 충청지역에 꽃을 다는 퍼포먼스를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국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와 당정협의회를 열고 지역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지난 4월 충북 청주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당정협의회로 내년 총선을 대비해 ‘중원 민심’ 다지기에 나선 것이다.

이번 ‘충청권 당정협의회’는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한 충청지역 의원들과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 충청권 지역자치단체장, 충청권 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당정은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일자리 관련 공동 대응’ 등 충청권의 공동 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또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관련해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충남) △지역인재채용 역차별 개선(대전) △공기업 추가 이전(충북) △행정수도 완성(세종) 등 현안 건의사업을 논의했다.

‘일자리 문제 충청권 공동대응’ 관련해서는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대전)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지정(세종) △태양광 반도체산업 전문인력 양성(충북) △LG 생활건강 일반산단 규제개선 통한 일자리 창출(충남)등 시·도별 지역 현안이 논의됐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030 충청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관련해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는 충청인의 자존심 회복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꼭 이뤄내야 할 충청권의 당면 현안”이라며 “수도권에 집중된 스포츠 인프라를 분산하고, 노후화된 충청권 대규모 체육시설 건립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또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오송 연결선 적정성 검토 반영’과 관련, 호남과 강원을 연결하는 강호선의 당초 사업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 오송연결선 반영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현재 기술적인 문제로 KDI 적정성 검토에서 제외된 상황으로 KDI에서 적정성이 검토될 수 있도록 당·정이 전폭적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에 화력발전소 60기가 가동 중으로, 많은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피해가 있어 충남도민들이 심각한 박탈감을 느낀다”며 “30년 넘은 화력발전소도 2기가 운영 중인데, 조속히 폐쇄되도록 당에서 큰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면서 갖는 박탈감이 정치적 감정의 문제로까지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대전·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되고 지역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계기로 삼도록 당에서 특별한 노력을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국회에서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추진될 수 있다”며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도 당의 관심을 요청했다.

이해찬 대표는 “충청은 대한민국 중심이고 민주당의 중심”이라며 “지리적으로도 경부 축, 강호 축 교차점에 있고 남북 간 가운데에서 중심을 잡는 매우 중요한 경제벨트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혁신도시 지정도 중요하지만 공공기관 이전도 중요하다”며 “연말 공공기관 지방이전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