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공모에 선정돼
전액 국비 지원…올해 개관

[충청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대학교병원이 발달장애인 거점 병원·행동발달 증진센터로 지정됐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19년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지정 공모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청주에 발달장애인에 대한 의료서비스와 행동문제 치료를 위한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가 설립된다.

해마다 전액 국비로 사업비 3억5천만원이 지원되며 충북대병원에 설치돼 올해 개관할 예정이다.

거점병원은 치과·내과·외과 및 소아정신의학과 등 진료과목 간 협진이 가능해 발달장애인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자해·공격과 같은 행동문제를 전문적으로 치료한다.

또 병원 내에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해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교육, 행동발달증진 프로그램 및 관련 전문가 양성 업무를 추진한다.

충북도와 충북대병원은 그동안 시설 유치를 위해 수차례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를 방문해 시설의 설립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집중 홍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5월말 현재 충북도내 발달장애인 수는 1만1천8명(지적 1만293명, 자폐성 715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발달장애인에 대한 전문적인 의료지원과 행동문제를 치료할 시설이 없어 발달장애인거점병원 설립이 절실했다.

충북지역 발달장애인들의 숙원인 발달장애인거점병원 유치를 통해 지역 발달장애인들에게 체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과 자해 등 장애인들의 행동문제를 치료할 수 있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