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서울지검장 발탁도 획기적이었으나 이번 총장 후보자 지명은 현직인 문무일(58·18기) 검찰총장에서 5기수를 건너뛴 파격 인사다. 문 대통령의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짐작하면 어느 정도 예견된 인사라고 할 수 있다.

윤 후보자는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권력의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강직함을 보여줬다. 특히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임명된 후에도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 의지로 국정농단·적폐청산 수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검찰 내부 뿐 아니라 국민들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어 차기 검찰총장으로 가장 적격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청와대는 이번 지명에 대해 “윤 후보자가 우리 사회에 남은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를 뿌리 뽑음과 동시에 시대적 사명인 검찰개혁과 조직쇄신 과제를 완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대전고검 검사에서 서울지검장으로 파격 승진했다. 검찰 내 대표적인 강골이자 특수통 검사로 평가받는 윤 후보자는 국정농단 사건부터 사법행정권 남용 수사까지 주요 적폐사건 수사를 진두지휘하며 청와대의 신임을 얻었다. 윤 후보자의 지명으로 어느 정도의 윗 기수들이 물러날지 알 수 없으나 자연스레 인적 쇄신을 꾀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문 대통령이 윤 지검장을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함에 따라 법무부는 인사혁신처에 후보자 지명 내용을 송부한다. 인사혁신처는 18일 국무회의에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제청안을 안건으로 상정한다. 국무회의를 통과하면 문 대통령의 재가를 통해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서가 제출된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검찰총장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 대상이기는 하지만 반드시 국회 임명 동의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인사청문회 뒤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계없이 대통령이 임명할 가능성이 있다.

윤 후보자에 대한 기대가 크다. 윤 후보자의 임명을 통해 진전되지 않고 있는 검찰개혁과 사회개혁의 추진체가 되기를 바란다. 윤 후보자는 검찰의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입장에서 가장 적임자라고 평가한다. 지검장 시절 파격인사였지만 조직을 안정되게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총장의 역할도 잘 수행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검찰 내부를 결속하고, 뒤숭숭한 분위기를 쇄신할 수 있기를 바란다.

윤 지검장이 강골 중의 강골이라는 평가를 받는 만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위해 어느 쪽에 힘을 실어줄지가 관건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원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소신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개혁에 어떤 입장을 취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기는 하다. 하지만 검찰 개혁은 국민이 문재인 정부에 가장 크게 기대하는 분야다.

윤 후보자가 우리 사회에 남은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마무리하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검찰 개혁을 이끌 적임자가가 되기를 바란다. 차기 검찰총장의 제1목표는 검찰의 완전한 개혁이다.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국민 앞에 스스로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